강도만난 자의 이웃

누가복음 10:25-37- 박정준 목자

저희가 익히 알고 있는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 말씀을 가지고 예수님의 가르침을 두가지 관점에서 함께 들여다 보고 그 안에서 주시는 메세지를 나누고자 합니다. 한 그림이 두가지로 보이는 작품을 그린 화가들는 두가지 그림 모두에 의도를 가지고 있듯 이 예수님의 비유의 말씀도 두가지를 다 볼 수 있을때 비로서 주시고자 하셨던 하신 말씀을 온전하게 깨달을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첫번째 관점은 이 비유를 구약의 눈으로 보는 이 비유를 보는 것입니다. 본문의 율법교사는 유태인 랍비일 것입니다. 그는 구약성서의 말씀을 누구보다 열심히 공부하고 삶으로 하나님의 의를 이루려고 최선을 다했을 것이며 주위의 사람들에게 본도 되고 존경도 많이 받지 않았을까 짐작해봅니다. '일어나 예수를 시험하여 이르되' 라는 말로 미루어 보아 주위에 다른 사람들도 보고 있는데 예수님께 당당히 말할 수 있는 자신의 의에 대하여 자신이 있는 사람으로 보여집니다. 이분은 저희의 형과 같습니다. 본문에서는 흠없는 예수님을 만나 부족한 모습이 들어나지만 아버지가 꾸짖은 형을 동생이 꾸짖는 것이 말이 안되듯 저희도 그를 판단하거나 무시하는 실수가 없어야 할 것입니다.
이분이 한 질문은 다름아닌 '영생을 얻는법'입니다. '시험코자' 물었다는 구절과 또 예수님의 되물음에 막힘없이 대답을 하는 것을 보아 몰라서 물은 것은 아님을 알수 있습니다. 예수님을 골탕먹이려고 하기보다는 정말로 예수님께서도 자신이 믿는 구약성경과 같은 대답을 하는지 확인하고 싶었던것 같습니다. 만일 엉뚱한 소리를 한다면 '이 사람은 하나님 말씀과 상관없는 사람이구나' 이렇게 생각했겠지요. 그런데 예수님은 네 말이 옳다고 100%로 긍정하셨고 그렇게 행하면 살것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율법교사의 시험을 패스한 정도가 아니라 오히려 이 한말씀으로 교사는 대하는 태도가 180도 바뀌어 처음의 시험하려고 했던 마음에서 이제는 예수님께 인정받고 싶은 마음에 '누가 내 이웃입니까?' 라고 묻습니다.
이에 예수님께서는 강도만난 사람을 정성껏 사랑으로 도와준 사마리아인의 비유를 들어 그에게 이와 같이 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최근 몇주간 야고보서를 통해 배운 '행위'가 다시 한번 강조되었습니다. 사랑할 만한 사람들이 아닌 정말 죽어가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내 몸같이 사랑하는 것이 영생에 이르는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우리가 흔히 알듯 '나만 믿으면 넌 뭘해도 구원받는다' 이렇게 말씀하지 않으셨습니다.
흔히 우리가 '율법' 또는 '계명'이라고 다소 부정적인 단어로 인신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를 뜻하는 히브리어 '미츠바'는 율법, 계명 뿐 아니라 친절, 칭찬, 인정, 선행, 자선, 감사, 삶등의 의미를 복합적으로 지닌 유태인들의 삶의 가장 큰 지침입니다. 삶으로 그것들을 실천하는 그들은 항시 '어떻게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고 내 삶에서 하나님을 뫼실수 있을까?' 고민하는 분들입니다. 그 들은 순간순간 미츠바를 행하는 그곳이 바로 하나님께서 임하시는 곳으로 믿습니다. 그런 삶을 대대로 살아온 결과로 증명된 그들의 삶과 이 세상에 미치는 선한 영향력은 다른 어떤 나라,민족,종교와도 비교할 수 없이 월등하다는 것이 데이터로 증명된 것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닙니다.
이 율법/미츠바 는 우리가 감히 구시대적 유물보듯 또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게 진품이고 네가 가지고 있는 건 가품인 것 마냥 볼 그런 게 절대 아닙니다. 오히려 삶속에 실천과 행함이 없는 열매없는 믿음으로 이 시대의 기독교가 세상사람들의 조롱거리가 되고 오히려 불신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하나님의 아픔이 되고 있는 이때에 '행동의 영생'을 말씀하신 이 비유는 유태인 보다 이 시대의 저희가 더 새겨들어야 할 부분입니다.
이렇듯 이 비유를 통해 예수님께서는 통해 구약을 열심히 공부하고 가르치는 율법교사에게 그가 전적으로 수긍할 수 있는 또한 구약의 가르침을 전혀 훼손하지 않는 답변을 주셨습니다. '그래 네 말이 맞아, 그렇지만 네 생각보다 훨씬 어려운 거야. 할수 있겠니?' 이렇게요. 인간이 흠없이 하나님의 계명대로 살 수만 있다면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실 필요가 없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세상 누구도 그렇게 완벽하게 살수는 없으니 이렇게 살려고 노력은 좀 더 해보겠지만 실패할까, 그래서 구원을 받지 못할까 매일 불안하기도 하고 좌절하기도 하고 그럴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런 저희에게도 희망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말씀속에 숨겨두신 그 희망을 찾아가 보겠습니다. 그 실마리는 '누가 내 이웃입니까?'에 대한 답변 대신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냐?' 라고 하신 반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뭔가 조금 이상하지 않습니까? 사실 율법교사의 질문에는 '네 이웃은 강도 당한 사람이다' 라는 대답이 더 이치에 맞는 대답입니다. '내 이웃이 누구입니까?' 라고 물었으니까요.
그런데 예수님은 갑자기 주어를 바꾸십니다. 이 부조리해 보이는 대답에서 우리는 이 비유가 주는 또 하나의 관점을 열어볼 수 있습니다. 바로 우리가 당연히 생각했던 돕는 입장이 아닌 도움을 받는 입장에 서는 것이죠.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그대로 저희를 '강도 만난 자'에 두고 이웃을 찾는 것입니다. 이 관점을 저는 신약적 관점, 또는 은혜의 관점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율법교사, 또 우리 모두는 당연스레 '내가 선을 베풀 사람'이라는 자리에 너무 일찍 올라와버렸습니다. '내 이웃이 누구입니까?'라는 질문을 잘 보면 그가 '어떻게 하면 내가 더 의로워 지겠습니까? 그래서 어떻게 하면 영생을 얻겠습니까?' 라는 의도를 담고 있습니다. 내가 쟁취하는 구원, 교만의 마음이 자신도 모르게 이미 자리잡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제 '사마리아인'이 아닌 '강도 당한 자'에 서서 비유를 다시 한번 차근차근 들여다 보기로 합시다. 그리고 그 가운데서 너무나 놀랍고 중요한 두가지 메세지를 함께 깨닫기를 원합니다.
이사람은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내려가던 중이었습니다. 예루살렘 출신이니 선택받는 민족인 유태인이었겠지요. '예루살렘'은 우리가 본래 속한 곳, 거룩한 하나님의 성전입니다. 그리고 '여리고'는 이스라엘 백성이 믿음으로 싸운, 그래서 승리한 '영적 전쟁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 속했다가 세상으로 나온 저희의 인생 여정과 많이 닮지 않았나요? 그리고 강도를 만나 옷이 벗겨지고 맞아서 거의 죽게됩니다. 마치 저희가 인생에서 시련과 고통중에 처한 것 처럼요. 첫번째 저희가 깨달을 것은 바로 '내가 죽게 되었다'라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이 유태인이 강도를 만나지 않았다면 어땠을까요? 아마 제사장과 레위인과는 친하게 인사를 하고 사마리아인은 사람취급도 하지 않고 지나쳤을 지 모릅니다. 자신이 죽게 되었을 때, 그 때 비로서 이 구세주 선한 사마리아인과 이웃이 되었습니다. 짐작하시겠지만 이 사마리아인은 다름아님 예수님입니다.
주위를 보면 아직 건강하고 세상살이에 죽을 만한 고통이 없는 사람들은 구세주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때로 예수님을 멸시하고 모독하는 말을 서슴치 않죠. 우리가 건강할때 예수님을 멸시한다면 예수님께서는 저희를 고통과 상처 가운데 깨어질때 찾아오실 수 밖에 없으실 것입니다. 저희가 벌겨벗겨진 그곳, 정말 내힘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는 그 곳에서 말입니다. 여러분들중 주님을 만나 삶이 평탄하신 분들은 그 모든것의 주인이 누구이신지 잊지않고 사랑을 나누고, 혹 고통중에 있는 분들이 이때가 바로 주님께서 더욱 가까이 찾으시는 시기라는 것을 깨닫기 바랍니다. 자신이 산산이 깨어지는 그곳에서 주님께서 만나주실 것입니다.
여정을 계속해보겠습니다. 강도를 만나 도움이 없이는 죽게 되었는데 제사장과 레위인이 각각 보고도 피하여 지나칩니다. 제사장과 레위인은 구약시대의 중보자들로 저희가 그들로는 구원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준 대목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그들은 제사를 위해서 그 전에 피를 접하는 것은 부정한 것이여서 계명을 핑계로 자비를 베풀지 않았을 지도 모릅니다.
그 뒤에 유태인이 평소 업신여기던 사마리아인이 그를 불쌍히 여겨 '기름'과 '포도주'를 그 상처에 붓고 자기 짐승에 태워 주막으로 가서 돌보아준 뒤 다음날에 주막주인에게 돈까지 주어 잘 돌보아 주기를 당부합니다. 실로 자기 몸 같이 사랑한 모습입니다. 앞서 말했듯 이 사마리아인은 예수님이십니다. 죽어가는 자에게 하나님의 자녀됨(기름)과 대속(포도주)를 부어주셨습니다. 돌아가시면서도 성령님을 주어 저희를 지켜주도록 하셨지요. 이 비유 뒤에 물으십니다.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냐?'
곧 우리가 사랑해야 할 이웃은 저희가 평소 멸시했지만 저희를 자기 몸같이 사랑하여 살려준 은인, 참이웃인 '사마리아인'인 것입니다. 우리가 무슨 자격이나 있는양 처음부터 도와주는 입장에 서서 더 못한사람 도와주고 우리가 높아지는 차원이 아니라, 바로 함께 나누고 싶은 두번째 메세지인 '은혜 입은 자'임을 깨닫고 나의 은인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부터가 비로서 우리가 '의로워 지고자' 하는 자선이 아닌 '은혜 입은 자'로서의 사랑의 시작점입니다. 그리고 바로 율법을 폐하러 오신것이 아니라 완성하러 오신 놀라운 예수님의 완벽한 복음입니다.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냐?'라고 물으신 그 곳에서 우리는 예수님께서 자신이 이미 높아져버린 지혜있는 자에게는 숨기시고 도움을 절실히 필요로 하는 어린아이에게는 깨닫게 하신 바로 그 말씀을 보여주셨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선한 사마리아인을 본받아 주위의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사랑해야 합니다. 두가지 관점에서 변함없이 동일하게 이 메세지를 주었습니다. 다만 다른 점은 이 사랑의 이유가 어디에 있느냐는 것입니다. 첫번째에서는 이 이유가 '영생을 얻는것'이었습니다. 선행을 통해 내 덕과 의를 쌓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죽을 수 밖에 없었다가 은혜 입은 자에게는 그것이 이유가 아닙니다. 다만 저희가 사랑함은 저희가 무엇이기에 자기 목숨을 버리기까지 하신 예수님의 사랑을 아는 자들로서의 삶을 살기 때문일 것입니다.
현대의 연구들은 자신을 사랑할 수 없는 사람은 또는 사랑 받지 못한 사람은 결코 다른이를 사랑할 수 없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것은 마치 물리의 작용/반작용의 법칙 아니면 에너지 보존의 법칙과 같은 변함없는 법칙입니다. 만일 우리가 사랑하는 삶을 살지 못하고 있다면 더 의로워 지려는 노력의로서의 선행을 추구하기 보다 진실로 나의 상처,가면,교만 뒤에 더 이상 숨지말고 벌겨벗겨진 그곳에서 주님을 만나 그 바다보다 넓은 사랑을 풍성히 체험하여 내가 얼마나 귀하고 사랑스러운 존재인지, 그리고 주님의 사랑이 얼마나 위대한지를 경험하는 은혜가 우선 되어야 할 것입니다.
사람은 몸과 마음으로 지으심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구원받은 우리의 목적은 '그 몸과 마음이 살아계신 하나님을 노래하는/연주하는' 삶은 사는데에 있습니다. 그리고 그 노래는 어떠한 예식이 아닌 사랑하는 행위(미츠바)로 연주됩니다. 저희가 매일 삶속에서 사랑을 실천할때 그 것은 삶이라는 아름답고 성스러운 음악이 되어 하나님의 기쁨이 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