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이 임하시면

사도행전1:8

목회자와 교회가 가장 신경 써야 할 것은 하나님의 뜻을 살피고 성령의 인도를 받는 것입니다. 교회의 머리는 예수님이시니 지체인 우리는 주님이 원하시는 게 뭔지 아는 것이 열심히 움직이는 것보다 우선되어야 합니다. 몸의 각 지체인 우리가 머리 되신 주님의 뜻과 상관 없이 열심히 뭔가 하면 할수록 주님에게서 멀어지고 말 것입니다.

주님이 교회에 원하는 것이 뭘까 생각해봅시다. 예수님은 교회를 세우시기 전부터 목적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예수님이 교회에 대해 처음 말씀하신 것은 마태복음 16장 18절입니다.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그 후 교회라는 말이 다시 등장한 것은 사도행전 8장1절입니다. «...그 날에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에 큰 핍박이 나서 사도 외에는 다 유대와 사마리아 모든 땅으로 흩어지니라»예수님을 따르던 제자들 (행2:41;6:1,7) 또는 믿는 무리(행4:32)가 사도행전8장 1절 이하에서 교회라고 불렸습니다. 따라서 교회는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을 가리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자들, 믿는 무리들, 교회가 같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제자들에게 주신 사명이 곧 교회의 사명입니다. 예수님이 교회를 세우겠다고 하실 때 천국 열쇠를 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리고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고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 열쇠를 교회에 맡겨두셨습니다. 교회는 천국에 들어가는 열쇠의 역할을 해야한다는 말씀입니다. 교회가 세상에 복음을 전해 믿고 구원얻어 천국들어가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예수님은 승천하시기 전에 제자들에게 «세상에 나가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마28:19,20)고 당부하셨습니다. 마가복음16장 15절 이하에도 같은 내용이 나옵니다.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믿고 침례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그러므로 교회가 해야할 일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교회를 세운 주님의 뜻입니다.

교회가 세상에 복음을 전할 때 ‘음부의 권세’(마16:18)가 대적할 것도 미리 알려주셨습니다. 음부의 권세란 하나님을 대적하다 쫓겨나 그 분풀이로 사람을 꾀어 하나님을 거역하도록 이간질하는 타락한 천사인 사단과 그를 따르는 영들입니다. 음부, 하데스는 죽은 영혼이 거하는 곳을 가리키는데 사단은 죄로 죽은 사람들을 지배하는 권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음부의 권세라고 했습니다. 음부의 권세인 사단은 죄에서 벗어난 사람들을 지배할 권세는 없습니다. 교회는 예수 믿고 죄 용서받아 하나님의 자녀 된 사람들 모임이기 때문에 사단은 교회를 지배할 권세가 없습니다. 그래서 음부의 권세인 사단이 교회를 이길 수 없는 것입니다.

사단에게 속지 않기 위해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님이 가진 권세와 능력이 얼마나 강한 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예수님이 가진 권세는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받은 것이며 능력은 성령으로부터 나옵니다. 예수님이 요한의 침례를 받을 때 성령이 임하셨습니다. 그 후부터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에게 속한 권세와 능력을 가지고 사단을 상대로 영적 전투를 벌였습니다. 예수님이 귀신을 쫓아내고 병자를 고치고 죽은 사람을 살리고 바람과 바다에게 명령해 잔잔케 하셨습니다. 지금도 예수님은 하나님 우편에서 하늘과 땅과 그 가운데 만물을 다스리는 통치권을 행사하십니다. 이 예수님이 교회의 머리가 되십니다.

머리와 몸의 관계에 대해 잠시 생각해봅시다. 머리가 지시하지만 행동으로 에너지가 발산되는 곳은 몸의 각 지체입니다. 예수님은 몸의 지체인 우리를 통해서 사단을 물리치십니다. 제자들이 사단을 상대로 싸워야 하는 것을 알고 계셨기에 당장 나가 복음 전하지 말고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고 말했습니다. 사도행전1장 5절에 보면 그건 «성령으로 침례 받는 것’입니다. 성령이 임하여 권능을 받아야 우리가 사단을 상대할 힘이 생깁니다.

바울 사도는 이것을 잘 알았습니다. 그래서 전도할 때 지혜의 권하는 말 대신에 성령의능력으로 전도했습니다. 불신자들의 정신세계와 마음을 지배하고 있는 사단과 귀신들은 영적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단에게 잡혀 있는 사람을 구해내려면 사단의 세력을 먼저 제압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성령의 능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사단은 말 잘하는 사람은 겁내지 않고 성령의 능력 있는 사람 앞에 굴복합니다. 이것이 성령으로 권능을 받은 후에 증인이 되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성령의 능력은 예수님을 전파하고 믿게 하기 위한 무기입니다. 복음집회나 전도의 현장은 영적 대결이 일어나는 전쟁터와 같습니다.

하나님은 복음 전하는 일을 천사에게 맡기지 않고 예수 믿는 제자들에게 맡겼습니다. 제가 왜 천사에게 맡겨 단번에 하지 않고 복음전파를 교회에 맡겼을까 궁금해 성령께 물어봤습니다. 성령께서 지혜를 주어 깨닫게 해주셨습니다. 전도할 때 우리가 상대할 대적은 다름 아닌 타락한 천사들입니다. 천사보다 더 강력한 성령의 능력이 효과적입니다. 그 다음 전도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것입니다. 천사가 사람과 함께 살면서 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사람인 우리가 나서서 사람들을 전도해야 합니다. 성령받은 사람이 가장 적임자인 셈입니다.

신앙생활과 복음전파 모두 다 영적 전쟁입니다. 교회생활이나 전도나 다 성령의 능력으로 마귀를 물리치는 과정입니다. 예수 믿고 죄 용서 받아 하나님의 자녀 되는 권세를 얻는 순간 사단의 지배권이 소멸됩니다. 그러나 사단은 쉽게 단념하지 않고 그 동안 지배해온 사람을 물고 늘어집니다. 우리 몸엔 아직 죄의 욕망과 나쁜 습관이 남아 있습니다. 마귀는 이걸 이용해 여러분을 넘어뜨리려고 합니다. 이런 마귀를 상대하려면 성령의 능력을 받아야 됩니다.

성령이 임할 때 주어지는 능력이 어떤 것인지는 사도행전을 통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오순절에 성령이 임하자 제자들은 방언을 말했습니다. 제자들은 배운적이 없는 외국어를 말하는 능력이 생겼습니다. 예언하고 환상을 보고 꿈을 꾸며 하나님의 계시나 지시를 받는 능력이 생겼습니다. 완악한 사람들이 회개하고 돌아오도록 마음을 움직이는 능력이 생겼습니다. 재물의 욕심을 버리고 가난한 교인들에게 사랑을 베푸는 능력이 생겼습니다. 앉은뱅이를 걷게 하는 능력이 생겼습니다. 학식이 별로 없던 어부들이 갑자기 유창하게 복음을 증거하는 능력이 생겼습니다. 박해에도 겁내지 않는 용기가 생겼습니다. 거짓말을 단박에 알아보는 능력이 생겼습니다. 병을 고치고 귀신을 몰아내는 능력이 생겼습니다.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하는 지혜가 생겼습니다. 하늘나라가 보이는 능력이 생겼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성령 받게 해주는 능력이 생겼습니다. 성령의 음성을 듣는 능력도 생겼습니다. 환상을 보고 주님의 뜻을 분별하는 능력이 생겼습니다. 복음증거를 반대하는 무당의 눈을 멀게하는 능력이 생겼습니다.

이와 같이 복음을 증거하기 위해 성령의 능력이 필요한 것이면 지금 우리에게도 성령의 능력이 필요합니다. 단지 한 때 성령의 능력이 나타났다는 것을 성경에 기록해 놓기 위해 잠시 이런 역사가 있었던 게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사단의 권세를 깨뜨려야 사단의 지배아래 있는 사람을 구해낼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교회에 사단을 물리칠 능력을 주셨습니다. 그 능력이 바로 성령으로부터 옵니다. 그러니 여러분 모두 성령받기를 사모하기 바랍니다

이제 성령받고 성령체험한 분들에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성령이 임하시면 능력은 따라온다고 했습니다. 앞서 사도행전에서 살펴본 성령의 모든 능력은 믿는 사람들이 교회당에서 기도할 때 일어난 게 아니라 거의 다 전도 현장에서 일어났다는 걸 깨닫기 바랍니다. 불신자가 가운데 사단이 역사하는 곳에서 성령의 능력이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교회당에서 능력 나타나기를 기다리지 말고 성령과 함께 현장으로 나가 복음을 전파합시다.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신 것을 증거할 때 병든자들이 있으면 예수의 이름으로 병낫기를 기도하고 사단이 대적하면 성령의 능력으로 몰아냅시다.

끝으로 우리가 성령의 능력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것은 사단의 왕국을 공격해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사단이 반격해올 것입니다. 그러나 겁내지 마세요. 우리와 함께하는 주님이 사단의 권세보다 크고 성령의 능력이 귀신의 역사보다 강합니다. 사단이 나죽었다고 순순히 물러가려고 하지 않겠지만 예수만 믿으세요. 성령의 능력을 의지하세요. 그러면 여러분 가정에 역사사는 사단의 권세를 깨뜨려지게 될 것입니다. 전체 교우 여러분들에게 당부드립니다. 올 한 해동안 사단의 견고한 진을 깨뜨리는 기도를 하기 바랍니다. 성령을 의지하여 사단을 대적하세요. 겁내서 물러서지 마세요. 사단이 노리는 것은 겁먹고 물러가게 만들려는 것입니다. 이게 사단의 전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