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베스의 기도

역대상4:9,10 / 야베스의 기도

성경에는 기도와 관련된 많은 가르침과 모델로 삼을 만한 인물들이 나옵니다. 그 중엔 상반되는 것처럼 보이는 교훈도 있고 서로 다르게 기도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기도에 관한 이론을 공부하려고 한다면 하나의 가르침, 한 사람의 기도보다 가능한 많은 내용을 살펴보는 게 좋을 겁니다. 그러나 이번 수양회에서 우리는 기도에 관한 일반적 원리를 배우려는 게 아니고 야베스 한 사람, 그가 어떤 목적과 어떤 마음으로 이렇게 기도했는지 그것에 대해서만 주목하려고 합니다.

여러분 모두 야베스의 기도를 통해 하나님께서 응답해주시는 담대한 기도는 어떤 것인지 볼 수 있기 바랍니다. 사실 야베스의 기도는 매우 간단합니다. 네 부분으로 되어 있는 한 문장입니다. 이 네 부분이 여러분이 예습하고 나눌 제1과부터 4과입니다. 여러분이 직접 공부하게 될 부분이고 학습자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지금은 자세한 내용은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짧은 성경구절을 가지고 좀 길게 공부하려면 문장 밖으로 표현되지 않은 행간을 읽으며 묵상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그래야 야베스의 기도가 더 풍성해집니다.

야베스의 기도를 쓴 브루스 윌킨슨은 역대상 4장의 야베스의 기도를 접한 후 야베스의 기도를 자기의 기도로 만들어 오랜 기간 동안 야베스처럼 기도해왔다고 합니다. 그는 그 기도로 인해 사역과 일상적인 삶에 근본적인 변화가 생겼다고 합니다. 그 기도를 적용한 다수의 성도들도 매일의 삶 속에서 놀라운 기적을 경험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브루스는 여러분의 삶에도 이런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야베스의 기도의 세계로 초대하기 원합니다.

브루스 윌킨슨이 야베스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것은 그가 달라스에 있는 신학교에서 마지막 학기를 공부하고 있었을 때였습니다. 졸업 후의 진로를 생각하면서 그는 신학교 교목 리차드 슘 박사를 통해 들었던 야베스에 관한 설교를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슘 박사는 “야베스는 그 형제보다 존귀한 자라”(대상4:9)는 구절을 본문으로 설교했었습니다. 슘 박사는 그 설교에서 야베스가 하나님을 위해 더 나은 사람이 되길 원했고 더 많은 일을 하고 싶어했다는 사실을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10절에서 볼 수 있듯이 하나님은 야베스가 ‘구하는 것을’ 들어주셨습니다

브루스는 그 설교를 회상하며 “주님 저는 주님을 위해 더 큰 일을 기대하고 더 많은 일을 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라고 기도했답니다. 그리고 한편으로 “야베스는 어떻게 다른 사람보다 존귀한 사람이 될 수 있었을까? 하나님께서 그의 기도에 응답해주신 이유는 무엇일까?” 의문이 생겼답니다. 그는 야베스에 관한 간단한 소개를 성경에 포함시킨 하나님의 의도가 무엇인지 궁금한 마음으로 성경을 펴서 야베스에 관한 마지막 절인 10절을 읽었습니다. 그런데 왠일인지 야베스에 관한 기도가 마음에서 떠나지 않아 브루스는 야베스의 기도를 글자 그대로 그 다음 날에도, 또 그 다음 날에도 그리고 3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 기도를 멈추지 않고 있답니다. 브루스는 구원을 위한 기도 외에는 더 큰 일을 기대하고 더 많은 일을 하고 싶어했던 야베스의 기도가 자신의 삶에 가장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다 줬다고 고백했습니다.

야베스는 그가 한 일 때문이 아니라 그가 한 기도 때문에 주목 받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사실 야베스는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더라도 이상할 게 없는 무명의 사람이었습니다. 성경엔 아브라함, 요셉, 모세, 여호수아, 사무엘, 다윗, 솔로몬, 엘리야, 다니엘 등 수 많은 믿음의 위인들이 나옵니다. 이들에 비하면 야베스는 사실 존재감이 없는 인물입니다. 또한 성경에 등장하는 믿음의 사람치고 그 정도 기도하지 않은 사람이 누가 있었겠습니까? 사무엘의 경우, 기도하지 않는 죄를 범하지 않을 거라며 기도한 사람이 아닙니까? 그런데 사람들이 야베스에 주목하는 것은 그의 기도엔 뭔가 특별한 게 있기 때문이랍니다.

역대상의 처음 9장은 아담에서 시작해서 수천 년을 지나 이스라엘의 귀환에 이르기까지 히브리 지파들의 공식적인 족보 이야기입니다. 거기엔 무려 500개가 넘는 생소한 이름들이 열거되어 있습니다. 4장에도 유다의 아들들과 후손들 44명이 열거되다가 갑자기 야베스 이름이 나옵니다. 앞서 언급된 사람들은 누구의 소생이라고 소개되어 있는 반면 야베스는 자기 이름만 홀로 나옵니다

성경저자는 족보를 기록하면서도 야베스에 대해선 가문보다 그의 기도에만 관심 있는 것처럼 기록했습니다. 기도문 외에 야베스에 대한 개인적 정보는 별로 없습니다. 어머니가 해산의 고통을 겪었다는 사실과 야베스에게도 형제들이 있었다는 정도는 알 수 있지만 그들의 이름은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어쩌면 야베스도 그의 기도 덕에 성경에 이름을 남길 수 있었던 것처럼 생각됩니다. 수 많은 유다의 후손들 중에서 야베스 이름 하나 빠뜨린다고 뭐가 문제 되겠습니까?

야베스의 네 마디 기도는 주목하고 다시 보지 않으면 특별할 게 없는 기도문 중 하나로 보입니다. 그런데 브루스는 이 기도문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방식과는 정반대로 흐르는 거대한 진리가 담겨 있다고 봤습니다. 1과부터 4과까지 예습하고 나누는 동안 야베스의 기도가 어떤 점에서 다른지, 어떻게 우리 삶 속에 기적적인 역사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지 깨닫게 되기를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통해 일하시려면 하나님의 사역에 삶을 열어놓고 기대해야 합니다. 학교나 직장에서 처음 만난 사람에 대해 “하나님이 나를 통해 저 사람에게 하시려는 일이 뭘까?” 기대하며 기도한 적이 있습니까? 앞서 브루스는 30년 넘게 야베스의 기도를 그런 식으로 했다고 합니다.브루스를 통해 야베스의 기도에 대해 들은 사람 중에도 15년 동안, 10년 동안 야베스의 짧은 기도를 따라 하면서 하나님께서 하시는 놀라운 일들을 경험했다고 고백한 사람들이 있었답니다. 이들은 야베스 처럼 기도했기 때문에 이 전보다 더 존귀한 삶을 살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마치기 전에 오해하지 않게 참고사항으로 말씀드립니다. 야베스의 기도문을 기계적으로 반복한다고 해서 하나님이 그 기도문대로 기도하는 모든 사람에게 다 이루어주신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실제로 여기 있는 우리 모두 야베스의 기도를 배우고 도전 받아 야베스의 기도문을 따라 매일 기도한다고 할 때, 나중에 “야베스의 기도를 따라 했더니 정말 하나님께서 기도한대로 응답해주셨습니다” 라고 간증할 사람도 있겠지만, 그렇게 기도했음에도 불구하고 어려움에 직면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지금은 응답 받는 한 사람이 되기 원하는 마음으로 기도하라고 권하는 것이 제가 할 일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세상을 살면서 어떤 환난과 고난을 당하더라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미 복을 받은 사람인 것을 잊지 말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