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인을 사랑하는 하나님

누가복음15:11-24

오늘은 하나님의 사랑을 주제로 말씀하겠습니다. 먼저 본문의 이야기를 다시 살펴봅시다. 어떤 사람에게 두 아들이 있었는데 작은 아들이 아버지에게 자기 몫의 재산을 미리 달라고 졸라서 받아 낸 후 그것을 다 정리해서 멀리 타국으로 떠났습니다. 거기서 그는 술친구와 여자들과 더불어 방탕하게 지내며 재물을 다 허비했습니다. 수중의 돈이 다 떨어져 먹고 살기 위해 남의 집 일을 해야 했습니다. 그는 남의 돼지를 돌보며 연명하고 있는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며 고향이 생각났습니다. 아버지 집에서는 품군들도 배불리 먹고 있을 것을 생각하며 지난 날 철없던 행동이 후회가 되었습니다. 여기서 굶어 죽는 것보다는 아버지 집에 돌아가 품군이라도 되는 게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죽을 용기를 내 아버지께 돌아갔습니다. 그러자 아버지는 멀리서 맨발로 달려와 이 아들을 맞이하고 좋은 옷을 내어다 입히고 가락지를 끼우고 새 신을 내다 신겨주었습니다. 그리고 잃어버린 자식을 다시 찾아 기쁘다며 마을 사람들과 잔치를 벌였습니다.

예수님이 이 비유를 통해 제자들에게 알려주려는 것은 무엇일까요? 본문은 ‘탕자의 비유’로 잘 알려져 있는 말씀입니다. 사람들은 주로 방탕하게 살다가 뉘우치고 돌아온 작은 아들에게 초점을 맞춰서 이 비유를 해석했습니다. 인간적 관점에서 보면 이 비유 속의 주인공은 작은 아들입니다. 그래서 회개하고 돌아오면 용서받는다는 사실을 강조할 때 이 본문을 인용하곤 했습니다. 그렇게 해석한다고 해서 큰 잘못은 아닙니다. 하지만 예수님이 이 비유를 통해 강조하려는 것은 회개하고 돌아온 작은 아들보다 먼저 한결 같은 아버지의 사랑이었습니다.

인간은 인간을 중심으로 세상을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나님과 관련된 이야기에서도 인간 자신을 중심에 놓고 봅니다.  본문을 ‘탕자의 비유’라고 부르는 것도 그런 태도를 반영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본문의 본문의 비유를 통해 강조하신 것은 탕자의 회심이 아니라 하나님 아버지의 변함없는 사랑입니다. 아버지의 한결 같은 사랑을 보여주기 위해 탕자를 등장시킨 것입니다. 예수님은 자신을 거역하고 집을 나가 재물을 허비하고 거지꼴로 돌아온 아들을 수치스럽게 생각하지 않고 죽은 줄 알았던 자식이 돌아온 것처럼 반갑게 맞이해 자식으로 대우해주는 아버지를 통해 은혜롭고 사랑이 넘치는 하나님을 보여주려고 하신 것입니다.

본문의 비유를 통해 보여주는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은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비유 속의 아버지는 한결 같은 사랑을 보여줍니다. 아들이 집에 있을 때나 재산을 챙겨 집을 나갔을 때나 거지꼴로 집에 돌아왔을 때나 아버지는 변함없이 아들을 사랑했습니다. 사람들은 자기 감정에 따라 하나님이 등을 돌리고 자기를 버렸다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뭔가 잘못했을 때는 더욱 그런 느낌이 듭니다. 비유 속의 작은 아들도 자기 처지와 감정에 따라 아버지께 죄책감을 느꼈고 아들로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아버지는 작은 아들의 방탕한 행동과 상관없이 변함없이 사랑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사랑은 한결같습니다.

만일 아버지가 거역하고 집 나간 아들을 포기하고 잊고 살았다면 아직 먼 거리에 있는 아들을 알아보고 달려가 영접할 수는 없었을 것입니다. 아버지는 아들이 집을 나간 날로부터 계속 돌아오기를 기다리며 문 밖을 살피고 있었습니다. 한 순간도 포기한 적이 없었습니다. 형은 동생을 포기하고 아버지 눈에 들기 위해 일에 몰두하고 있었지만 아버지는 오직 작은 아들 생각 뿐이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우리들이 하나님의 복을 받는데 몰두해 있는 지금 하나님은 세상에서 방황하는 잃어버린 아들이 돌아오기를 고대하고 계시다는 것을 일깨워줍니다.

둘째로 하나님의 사랑은 먼저 손 내미는 사랑입니다. 아버지는 멀리 있는 아들을 보자 달려갔습니다. 아들이 집 안으로 들어오기까지 기다리지 못했습니다. 무슨 금의환향도 아니고 거지꼴로 돌아오는 아들을 보고 뭐 자랑스럽다고 달려나가기 까지 합니까? 보통 아버지들이라면 아마 집에 들어오지도 못하게 할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비유 속의 아버지는 아들을 보는 순간 기다리지 못하고 달려가서 목을 안고 입을 맞췄습니다. 이것은 용납과 환대의 표시였습니다. 아버지는 형식적으로라도 잘못을 추궁하거나 책망하는 말을 한마디도 꺼내지 않았습니다. 아들이 잘못을 고백한 것도 아버지가 용납한 후였습니다.

거지꼴로 돌아온 아들을 대하는 아버지의 모습은 죄인을 대하는 하나님 아버지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아버지는 거지꼴을 하고 있는 아들을 부끄러워하거나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집 나간 자식이 돌아오기만을 기다리는 아버지의 눈에는 아들이 돌아왔다는 사실만이 중요했습니다. 그동안 어디서 어떻게 살았는지, 무슨 죄를 지었는지 그것은 상관없었습니다. 아버지 집으로 돌아온 것으로 충분했습니다. 거지꼴을 하고 있는 그의 행색은 아버지가 새 옷으로, 새 신으로 그리고 아들의 징표인 반지를 끼워주는 것으로 해결했습니다.
 
셋째로 하나님의 사랑은 무조건적 사랑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에 어떤 조건이나 자격이 있다면 작은 아들은 당연히 실격입니다. 그는 아버지를 거역하고 집을 나가 허랑방탕하게 살다가 인생을 탕진한 사람이었습니다. 그가 아들이라는 사실 외에는 잘 한 게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그런데도 아버지는 열심히 일하는 큰 아들과 집을 나가 방탕하게 살고 있는 작은 아들을 똑같이 사랑했습니다. 본문의 비유는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데 인간의 선행이나 공로나 이런 것은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큰 아들은 이것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우리도 가끔 이 사실을 망각할 때가 있습니다.

하나님이 독생자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사랑의 표현이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사랑 그 자체입니다. 하나님은 사랑하는 자녀에게 성령을 보내 예수님을 하나님이 보내주신 구세주로 믿어 구원 얻게 도와주십니다. 예수님을 믿는 것은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증거입니다. 그런데 예수 믿고 구원 얻은 사람 중에는 살인자, 사기꾼, 간통한 자, 폭력배, 위선자, 말 그대로 세상 죄인들이 다 모여있습니다. 만일 행위가 온전한 기준으로 하나님의 사랑이 주어진다면 저도 제외되었을 것입니다.

넷째로 하나님의 사랑은 수치를 가려주는 사랑입니다. 비유 속의 아버지는 아들을 위해 자기 몸으로 아들의 수치를 받아냈습니다. 달려가 아들의 목을 안고 입을 맞출 때 비웃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작은 아들이 거지꼴로 돌아왔을 때 마을에 떠돌던 소문이 사실로 확인되는 순간이었습니다. 마을 사람들 사이에서 재산을 팔아서 타국으로 가서 허랑방탕하게 사는 아들에 관해 어찌 뒷말이 없을 수 있었겠습니까? 그런 아들이 나타났으니 마을 사람들에겐 구경거리가 되었겠죠.

이런 경우 대부분 아버지들은 수치스런 아들을 집에 들여 놓지 않으려고 할 겁니다. 그러나 비유 속의 아버지는 달려가 맞이하고 새 옷을 입혀주고 새 신발을 신겨주고 반지를 끼워주었습니다. 새 옷, 새 신, 가락지는 모두 아들로서 가족의 일원으로 회복된 것을 의미하는 상징입니다. 유대사회에서 종들은 robe를 걸치지 않고 맨발로 다니며 반지도 끼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아들들은 긴 옷을 걸치고 신발을 신고 가문의 표식인 반지를 낍니다. 아버지는 방탕한 아들을 종이 아니라 아들로 받아들였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아버지의 환대, 긴 옷, 신 발, 가락지는 작은 아들의 수치를 가려주었습니다.

아버지는 잔치를 열어 마을 사람들과 함께 아들이 돌아온 것을 축하했습니다. 살진 송아지를 잡아 먹고 마시며 즐거워했습니다. 유대 사회에서 잔치는 여러 날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아버지는 잔치 자리에서 사람들에게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잃었다가 다시 얻은 아들이라고 기뻐했습니다. 아버지는 주저 없이 사람들 앞에서 아들의 자격을 회복시켜주었습니다.

아들을 기뻐하는 아버지 앞에서 마을 사람들은 어느 누구도 돌아온 탕자를 비난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아버지는 회개라는 명목으로 아들의 수치를 들춰내지 않았습니다. 아버지는 떠올리고 싶지 않은 지난날의 과오를 묻지 않았습니다. 가능한 덮어주고 씻어주고 회복시켜주셨습니다. 다시 살아났고 다시 찾았다는 아버지의 선언은 탕자에게 큰 위로와 격려가 되었을 것입니다. 잘못을 뉘우치고 하나님 아버지께 돌아갈 때 하나님은 지금도 이렇게 용서해주십니다.

방탕한 삶을 살다 실패한 작은 아들의 이야기는 실패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교훈을 줍니다.  누구나 인생에서 실패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사업 실패부터 도덕적으로 방탕하게 살기까지 가능성이 있습니다. 죄책감에 자신을 정죄하며 하나님께 버림받았은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본문을 보면 아버지는 아무리 망가져도 자식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도 아무리 방탕하게 사는 사람이라도 사랑하십니다. 뉘우치고 돌아오는 사람은 모두 용서받고 회복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처럼 니느웨백성들도 사랑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그리스도인처럼 불신자도 똑같이 사랑하십니다. 하나님이 죄는 미워해도 죄를 짓고 멸망의 길로 가는 자녀들은 미워하지 않고 안타깝게 여기고 계십니다. 그래서 죄인들을 불러 회개하여 구원 얻도록 하기 위해 예수님을 보내주셨습니다. 한 때의 실수로 죄 가운데 빠져 있더라도 하나님은 그 사람을 미워하지 않습니다. 잘못을 뉘우치고 돌아와 용서받고 죽었다가 다시 살아난 자녀가 되기를 바랍니다.

아브라함은 자신의 안전을 도모하려고 아내를 누이라고 속이는 야비함을 보였지만 훗날에는 믿음의 사람이 될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속임수를 쓰는 야곱을 고쳐서 이스라엘 12지파의 조상으로 세웠습니다. 모세는 애굽 사람을 죽인 살인자였지만 하나님은 그를 이스라엘백성의 지도자로 삼으셨습니다. 다윗은 권력을 이용해 밧세바를 범하고 그 남편 우리야를 전쟁터로 내 몰아 죽였으나 회개하자 왕위를 거두지 않았습니다. 일곱 귀신들렸던 막달라 마리아는 부활의 증인이 되었습니다. 바울은 교회를 박해하였으나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하는 사도가 되었습니다.

하나님이 용서할 수 없는 죄는 없습니다. 예수님께서 성령을 훼방하는 죄는 용서받지 못한다고 하셨는데, 그것은 하나님의 용서를 거부하는 죄이기 때문에 용서받지 못하는 것이지 뉘우치고 하나님께 돌아가는데 용서받지 못할 죄는 없습니다. 작은 아들은 부모를 거역하고 돈을 가지고 집을 나와 술과 약에 쩌들어 여자와 어울리며 밑바닥까지 내려간 사람이었습니다. 그런 사람도 뉘우치고 돌아오니 아버지께서 용서하고 아들로 받아들였습니다. 하나님은 죄인이 회개하고 돌아오는 것을 가장 기뻐하십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고 아버지 품으로 돌아오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