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배의 교훈

여호수아7:1-15

오늘은 아이성 전투 패배를 살펴보고 세가지 교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아이성은 여리고성보다 작은 성이었습니다. 여리고성 전투를 승리한 이스라엘 입장에서 보면 아이성은 좀 쉽게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정탐하고 돌아온 사람들은 여호수아에게 모든 백성을 다 보내지 말고 2,3천명만 보내도 충분할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여호수아도 그걸 타당하게 여겨 3천명을 보냈습니다. 그런데 결과는 예상과 달리 이스라엘 백성들 36명이 전사하고 전투에 패하고 도망쳐 사기가 땅에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쉽게 생각한 전투에서 36명이 죽고 이스라엘 군사들이 도망쳐나오자 백성들은 겁을 먹고 마음이 녹아 물같이 되었다고 했습니다(7:5). 여리고성 전투에서 승리했다고는 길갈에 진을 치고 있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살얼음 위를 걷는 심정이었을 것입니다. 가나안 모든 사람들이 이스라엘의 적이었습니다. 가나안 원주민들이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소문으로 겁을 먹고 있었는데 만일 이스라엘이 작은 아이성 전투에서 패했다는 소문이 퍼지면 상황은 급 반전 될 수도 있었습니다.
 
전혀 예상 밖의 결과에 위기의식을 느낀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장로들과 함께 여호와의 궤 앞에 나가 옷을 찢고 머리에 티끌을 무릅쓰고 해가 질 때까지 땅에 엎드려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9절을 보면 여호수아가 뭘 걱정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패했다는 소식을 듣고 가나안 사람들이 연합해서 이스라엘을 치러 나오는 상황이었습니다. 아직 여호수아는 아이성 패배의 원인이 무엇인지 몰랐기 때문에 패하게 놔둔 하나님이 원망스러웠던 것 같습니다. 여호수아는 여호와께 "어찌하여 요단을 건너게 하시고 아모리 사람의 손에 붙여 멸망시키려하시나이까?" 불평했습니다. 지난날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을 족하게 여기면 좋을 뻔했다고 불평했던 것처럼 여호수아도 “요단 저편을 족하게 여겨 거하였더면 좋을뻔했다”(7절)고 탄식했습니다.
 
그 때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이 전쟁에 패하게 된 것은 여호와께 바친 물건을 취하고 도적하고 사기하여 그리 된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여호와께서는 "그 바친 것을 너희 중에서 멸하지 아니하면 내가 다시는 너희와 함께 있지 아니하리라"고 경고하신 후 백성을 성결케 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여리고성을 점령할 때 아간이 하나님께 바친 물건 중에 일부를 훔쳐 숨겼습니다. 아무도 모르게 했겠지만 하나님은 알고 계셨습니다. 하나님은 아간의 행동에 대해 도적하고 사기한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아간의 행동을 중한 범죄행위로 보셨습니다.

여호수아는 여리고성을 점령하기 전에 백성들에게 여리고성과 그 가운데 모든 물건은 여호와께 바친다고 말하고 바친 물건을 취하면 이스라엘 진으로 바침이 되어 화를 당할까 두렵다고 경고했습니다(수6:18). 그럼에도 아간은 욕심을 이기지 못하고 금실로 짠 시날산 외투 한 벌과 은 200세겔과 50세겔의 금덩이 하나를 숨겼습니다. 아간의 범죄로 인해 이스라엘 진영에 여호와의 진노가 임했습니다. 아이성을 치러 올라간 백성중에 무고한 36명이 죽음을 당했고 전투에 패한 이스라엘 진영은 모두 두려움에 떨어야 했으며 결국 아간 자신은 돌에 맞아 죽는 처형을 당했습니다.

하나님께 드려야 할 것, 하나님께 드린 것을 가볍게 생각하면 안됩니다. 하나님의 것을 내 것처럼 쓰는 것은 도적하고 사기치는 것에 해당합니다. 말라기 선지자는 십일조와 헌물을 제대로 드리지 않는 것에 대해서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는 것이며 그래서 저주를 받은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말3:8,9). 아나니아와 삽비라는 땅을 판 금액 중 일부를 감추고 전부 드린 것처럼 거짓말을 했다가 혼이 떠나 죽음을 당했습니다(행5장). 저주를 받고 죽음을 당한다고 위협하려는 게 아니고 하나님께서 심각한 죄로 보신다는 것을 유념하자는 것입니다.

아간을 처형한 후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군사를 다 거느리고 아이로 올라가라고 지시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아이 왕과 백성과 그 성읍과 땅을 다 그의 손에 주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여리고성을 함락시킬 때와는 달리 이번에는 성 뒤에 복병을 숨겨두라고 지시했습니다. 여호수아는 즉시 군사들을 소집해서 아이성으로 올라가 밤에 아이 서편 벧엘과 아이 사이에 1차로 군사 3만명을 매복시키고 야영했습니다. 그 다음날 아침 일찍 여호수아는 1차 매복지와 아이성 사이에  군사 5천명을 택하여 또 다시 2차로 매복시키고 북쪽에서 아이성으로 공격했습니다.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군사들은 싸우는 척하다가 아이성 안의 군사들을 성 밖으로 유인하려고 도망가는 척했습니다.  아이성 왕과 군사들은 뒤에 이스라엘 군사들이 매복하고 있다는 것을 몰랐습니다. 아이성 군사들은 이스라엘이 기대한대로 성문을 열고 추격하기 시작했습니다. 도망가던 여호수아가 돌아서서 단창을 높이 들어 아이성을 가리켰습니다. 그러자 이스라엘 복병들이 달려나와 아이성을 점령하고 성읍에 불을 놓았습니다. 여호수아를 쫓던 아이 왕과 군사들은 한 순간 협공을 받게 되었습니다. 결국 아이왕과 군사들은 전멸하고 아이성은 불태워 잿더미가 되었습니다. 여호수아는 하나님이 지시하신 매복과 기만술로 아이성을 정복했습니다.
 
아이성은 벧엘 동쪽으로 약 1.5km지점에 위치하고 있는 가나안의 요새로서 현재는 유적만 남아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폐허가 되어 있는 아이성 유적지입니다. 이곳은 전에 아브라함이 가나안에 들어온 후 장막을 친 적이 있던 곳이었습니다. 창세기 12장 8절을 보면, 아브라함이 벧엘과 아이 사이에 진을 쳤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아브라함이 밟았던 땅을 그 후손들이 차지한 것입니다.

끝으로 아이성 패배는 우리에게 몇 가지 교훈을 줍니다. 아이성 전투에서 여호수아는 눈에 보이지 않는 실수를 했습니다. 정탐꾼들의 보고를 듣고 그들이 건의에 따라 삼천명의 군사를 보내 아이성을 치게 했는데,이 과정에서 하나님께 묻지 않았습니다. 여호수아가 정탐꾼들로 부터 얻은 정보를 참고하며 하나님께 묻고 응답을 기다렸다면 아마 아간의 범죄에 대해서도 미리 알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랬다면 무고한 36명의 죽음도 막고 전투에 패하여 두려움에 떠는 일도 없었을 것입니다.우리 인생에서도 상황을 쉽게 보고 기도하는 것을 소홀히 하면 안됩니다. 이사를 갈 때, 직장을 선택할 때, 배우자를 고를 때 기도하며 하나님의 인도를 구해야 할 것입니다.
 
그 다음 아간의 범죄는 공동체에서 한 사람의 범죄가 그 한 사람으로 끝나지 않고 공동체 전체에 화가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아간의 범죄는 아간 외엔 직접적 책임이 없는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아간 때문에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않아 전쟁에서 패하고 사람이 죽어나갔습니다. 교회 공동체도 마찬가지입니다. 교인 중에 누가 하나님께 범죄하고 성령을 거슬려 행하면 예배 중에 하나님의 영광을 경험할 수 없고 복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그 일로 교회가 분란에 빠지고 분쟁에 휘말리게 된다면 모든 교인들이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만 아니면 된다고 생각할 게 아니라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고 잘못하고 있는 교우들은 바른 길로 인도하는데 모두 힘써야 합니다.

끝으로 하나님은 죄에 대해 단호하시다는 것을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아간 한 사람의 범죄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 36명이 죽음당하는 것을 두고 보셨고, 전투에 패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상황을 수습하고 승전할 때까지 두려움에 떨어야 했습니다.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범죄한 자를 색출해 훔친 물건과 함게 불태우라고 지시했습니다. 죄가 얼마나 끔찍한 결과를 가져오는지 보면서 죄에 대해 절벽 위를 걷는 심정으로 겁을 내야 합니다. 죄 짓는 것을 자랑하는 것은 어리섞은 짓입니다.

교우 여러분, 우리는 완전한 사람들이 아닙니다. 지금까지 한 두 번 아간과 같은 자리에 있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나님은 어제나 오늘이나 동일하십니다. 하나님의 성품이 변해서 아간 때는 하나님의 것을 훔치는 것에 대해 진노하셨는데 지금은 손자를 대하는 할아버지처럼 하시는 것은 아닙니다. 예수 안에서 오래 참는 은혜로 대하신다고 범죄하고도 괜찮다고 생각해선 안될 것입니다. 아간 처럼 잘못한 기억이 있다면 지금 회개하고 바로 잡기 바랍니다. 또한 앞으로도 재물의 유혹 때문에 하나님을 속이고 교회에 근심을 끼치는 사람이 되지 않도록 유념하기 바랍니다. 한 주 동안 주 안에서 평안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