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인을 찾아가는 예수님

성경: 마태9:9-13

오늘은 마태복음 9장 9절부터 13절 말씀을 중심으로 ‘죄인을 찾아가는 예수님’ 이런 제목으로 하나님 말씀을 증거하겠습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 예수님을 잘 믿는 분들은 예수님처럼 교회 안에있든, 교회 밖에 있든 죄 가운데 사는 사람들을 정죄하고 비난하는 대신 긍휼히 여기며 죄에서 구원 얻도록 도와주는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먼저 본문 내용부터 살펴봅시다. 어느날 예수님이 세관원 마태가 세금징수 테이블에 앉아 일하는 것을 보시고 그에게 다가가서 “나를 따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세리 마태가 자리에서 일어나 예수님을 따라 나와 자기 집으로 안내했습니다. 마태는 예수님을 대접하려고 음식을 준비하게 한다음 동료 세리들과 친구들도 불렀습니다.

성경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상상력이 필요합니다. 마태의 집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머리 속에 그림을 그려보기 바랍니다. 마태의 집에서는 예수님과 많은 세리들과 죄인들이 모여 파티를 벌이고 있습니다. 이것을 보고 있을 바리새인들이 아니죠. 바리새인들이 예수님 제자들을 붙잡고 “어찌하여 너희 선생은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어울려 밥을 먹냐?” 비난하기 시작했습니다.

바리새인들이 보기에 세리는 상종할 수 없는 나쁜 놈들이었습니다. 그 당시 이스라엘은 로마의 식민지배아래 있었습니다. 로마정부를 위해 세금을 거두는 일을 하는 세리들은 정해진 세금보다 더 많이 징수하여 그 일부를 착복하여 재산을 늘렸습니다. 유대인들이 볼 때 그 보다 악질은 없었을 것입니다. 한국에선 공직 선거나 인사청문회에서 지금도 친일 행적이 논란이 됩니다. 조국을 배신한 행위라 그 어떤 죄보다 죄질이 나쁘다고 보는 것입니다. 세리에 대해 유대인들도 그런 감정이 있을 때였습니다.

바리새인들의 항의성 발언에 대해 제자들의 반응은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제자들도 바리새인들과 같은 생각이라 할 말이 없었는지도 모릅니다. 세리와 죄인들을 대하는 태도에 있어 예수님과 제자들 사이에는 상당한 거리가 있었을 것 같습니다. 제자들 역시 세리들의 횡포와 탐욕의 피해를 당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바리새인들의 주장에 동조했을 지도 모릅니다. 내놓고 말은 안했지만 선생님이 세리집에 가서 밥먹으며 어울리는 것을 못마땅하게 생각하는 제자들도 있었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바리새인들이 제자들을 붙잡고 세리와 죄인들과 어울리는 것에 대해 비난하는 말을 들었습니다. 예수님은 바리새인들을 향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의사가 필요한 사람은 건강한 사람이 아니라 병든 사람입니다. ‘나는 제사를 원치 않고 긍휼을 원한다’는 말이 무슨 뜻인지 먼저 배우세요. 나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왔습니다” 오늘 우리는 이 마지막 부분의 예수님 말씀이 좀더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왔다’는 말씀과 세리의 집에 가서 친교하시는 예수님을 보면서 우리는 죄인들에게 더 다가가야 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하겠습니다. 우리가 환자 앞에서 잘잘못을 따지지 않습니다. 환자를 불쌍히 여기고 병이 낫기를 바라고 기도하고 치료해줍니다. 병걸렸다고 환자를 비난하는 의사는 자신의 존재 이유를 모르는 자격 없는 사람입니다. 마찬가지로 죄를 범했다고 비난하고 나쁜 행동을 한다고 멀리하는 것은 예수님 제자 될 자격이 없는 것입니다.

빌 하이벨스는 누군가를 전도하려면 길을 건너 그에게 다가가야 한다고 말합니다. 랄프 네이버는 불신자를 전도하기 위해서는 취미그룹을 만들어 그들과 함께 먼저 어울리라고 조언합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잘못만 지적하고 정죄하며 멀리한다면 어떻게 죄인을 주님께 인도할 수 있겠습니까? 잘못된 습관이나 행실도 은혜 받고 예수 믿어야 고쳐지는 법인데, 그걸 다 고치고 예수 믿으라고 하니 그게 안 되는 겁니다.

예수님은 여러 남자를 오가며 행실이 좋지 못한 여자로 소문난 사마리아여인을 찾아가 구원하셨습니다. 이런 여인을 찾아가는 것은 오해 받기 좋습니다. 유대 남자가 사마리아인을 상대하는 것도 시비거리가 되고 더욱이 여러 남자와 좋지 못한 소문이 있는 여인을 찾아가 단 둘이 이야기 하는 것은 그 당시 수준에서도 가십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예수님도 그런 정황을 모르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런데도 예수님은 그 여인을 찾아가 천국의 복음을 전하고 그 여인을 구원하셨습니다.

죄인을 구원하려는 사람은 용기를 내야 합니다. 멀리하면 편하고 안전하지만 그러면 죄인을 구원으로 인도할 기회를 얻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죄인 곁으로 다가가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죄인과 어울린다고 비난을 받을 수도 있고 누명을 쓸 수도 있습니다. 예수님이 비난을 들었으니 우리는 더 하지 않겠습니까? 의사가 감염의 위험이 있다고 환자를 안보면 존재 가치가 없어지는 것이죠.  죄인을 불러 구원의 복음을 듣게 해야할 교회가 죄인들을 비난하고 정죄해서 교회 밖으로 쫓아내면 교회 안엔 바리새인만 남고 존재 가치도 없어지고 말 것입니다.

예수님의 몸인 교회는 병원과 같은 곳임을 알 수 있습니다. 병원은 각종 환자들이 모여 치료받고 있는 곳입니다. 병원에 있는 환자들은 치료 중입니다. 좋은 병원일수록 아픈 환자들로 넘쳐납니다. 병원에 환자들로 이렇게 넘쳐나느냐고 비난할 수 있습니까? 마찬가지로 교회도 영혼의 환자들이 모여 치료받는 곳입니다. 그러니 죄인들로 넘쳐나는 교회가 좋은 교회입니다. 바리새인처럼 은혜를 모르는 사람들이 모인 교회는 소망이 없습니다. 역설적인 이야기지만 거듭나야 할 죄인들이 넘쳐나는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교회당 안에 술먹고 담배피고 오락하고 도박하고 바람피고 그런 사람들이 있다고 불평하지 말기 바랍니다. 이런 사람들도 찾아오는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죄인을 불러 구원시킬 수 있습니다. 환자들이 찾아오는 병원이 좋은 병원입니다. 치료율이 높기 때문에 환자들이 찾는 것 아닙니까? 마찬가지로 구원받기 원하는 죄인들이 찾아오는 교회가 좋은 교회입니다. 교인들이 아직 거듭나지 못한 사람들의 잘못된 행실을 비난하고 정죄해서 교회 밖으로 쫓아내면 안됩니다.

여러분 중에도 예수 믿기 전에, 예수 믿고도 한동안 술 마시고 담배피고 바람피고 그렇게 지낸 적이 있지 않습니까? 지금도 어떤 면에서는 잘못된 습관이나 행실을 모두 고치지 못했습니다. 오랫동안 몸에 밴 습관들은 한 순간에 고쳐지지 않습니다. 예수 믿기 전의 나쁜 습관은 예수 믿고 난 후에도 남아있기 때문에 벗어나기 위해서는 싸워야 합니다. 몸에 밴 습관과 중독성은 육신을 강하게 얽매고 있기 때문에 습관과 싸움은 이겼다 졌다 합니다. 싸우다가 넘어진 사람에겐 격려와 도움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기도로 죄와 싸우는 사람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죄인을 비난하고 정죄하는 것은 환자를 비난하고 정죄하는 것처럼 유익하지 못합니다. 환자를 도우려면 왜 병에 걸렸는지 따져 묻고 책망하는 대신에 따뜻한 말로 약해진 마음을 위로하고 영양식을 공급하며 기도해줘야 할 것입니다. 가정에서든 교회에서든 죄 가운데 있는 사람을 보거든 환자를 대할 때처럼 하기 바랍니다. 나쁜 습관과 죄를 이겨내고 벗어나도록 말씀으로 격려하고 기도로 후원하며 긍휼을 보여주기 바랍니다.

나도 전엔 바리새인 처럼 비난한 적이 있습니다. 어느 교회 예배 청년들이 예배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면서 술집에 가서 맥주를 마시고 그런다는 이야기를 듣고 교회가 그래서 되느냐고, 그 교회 목사님은 그걸 알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었습니다. 그러다 우리 교회 일부 청년들도 모여서 술을 먹고 그런다는 이야기를 듣고 화를 낸 적이 있었습니다. 그 청년들의 영혼을 위해 화를 낸 것이 아니라 나의 체면 때문이었습니다. 술집에 모여있는 청년들을 보고 그 교회 목사님이 누구냐 그럴 것 같았습니다.

요즘은 제 생각이 달라졌습니다. 설령 교회 다니는 사람들이 모여 술 마시고 그런다고 해도 비난하고 화를 낼 일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비난하고 정죄하는 것으로는 나쁜 습관과 죄악을 이겨내도록 도와줄 수 없습니다. 비난하고 정죄하는 것은 죄를 은폐시키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밖으로 쫓아내는 효과 밖에 없을 것입니다. 내가 안 보는데서 모르게 하면 상관없습니까? 그게 긍휼을 배푸는 것입니까? 술 먹고 담배피고 방탕한 생활을 하는 사람 때문에 화가 나면 그 영혼을 위해 중보기도하며 이겨내도록 도와주기 바랍니다.

사람들을 주님께 인도하기 위해 그들 곁으로 다가가고 함께 어울리는 데는 믿음과 자혜가 필요한 일입니다. 전도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해도 덕이 되지 않는 것은 피하고 같이 해서 좋은 것을 찾아야 합니다. 함께 취미활동을 하고 함께 운동하고 함께 쇼핑하고 함께 식사하는 것은 좋은 친교입니다. 그러나 함께 술을 마시고 도박을 하러 다니고 그런 것은 피해야 하겠죠. 너무 나가면 나중에 올무가 될 수 있습니다.

“나는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 이 말씀은 호세아 6장 6절에서 인용한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제사를 거부하신다는 뜻이 아니라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없는 형식적이고 이기적인 제사는 받으시지 않겠다는 말씀입니다. 하늘의 소망이 없기 때문에 육신의 죄악을 즐기며 멸망의 길로 가는 사람들을 불쌍하게 생각하지 않고 난 저런 부류의 사람들과는 다르다고 스스로 의롭게 여기는 사람들이 드리는 예배는 받으시지 않겠다는 말씀과 같습니다. 주님처럼 영혼 구원을 위해 사람들 곁으로 찾아가는 한 주가 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