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은누구신가?

20:30,31

반갑습니다.교우여러분, 메리크리스마스로오늘서로인사합시다.유대인들은오랜세월동안메시야를보내주시도록하나님께간구해왔습니다(2:2-3).그간구는적어도수백년이걸렸기때문에응답하시지않는다고지쳐서기도를멈춘사람도있었을지모릅니다.여러분중에도오랫동안간구해왔지만응답되지않은기도가있습니까? 기도가응답되지않아실망스럽더라도믿음을잃지말고계속기도할수있기바랍니다.

기도응답이더딘경우라도하나님아버지께서는자녀들의기도를듣고계십니다.애굽에내려가노예처럼고된노역을사며살게된이스라엘백성들이고통속에하나님께부르짖는것을하나님께서듣고계시다가때가되었을때모세를보내해방시켜주셨습니다.유다백성들이메시야를보내달라고오랫동안간구한것을듣고계시던하나님께서때가되자구원자예수님을세상에보내주신것입니다.

하나님께서일하시는방법은항상예상을초월합니다. 400년동안침묵하시던하나님께서인류역사에서가장영광스런소식을가장보잘것없던갈릴리소녀마리아와들에서양치던목자에게전해주셨습니다.권세를잡고행세하던대제사장을선두로명망있는율법학자,이름날리는종교지도자들이많이있었습니다.그런데도하나님은그런잘나가던사람들보다이름없는자들에게이축복의소식을알려주셨습니다. 아마마리아와목자들의공통점은메시야를기대하는마음이누구보다진실했기때문이아닌가생각됩니다.

그당시유대사회에서여자는13,14세에결혼을준비하고정혼했답니다(베스모어,p.26).천사가주께서너와함께하시도다….  네가수태하여아들을낳으리니지극히높으신이의아들이다고말했을때14세전후의소녀마리아가무슨말인지제대로알아들었는지의문입니다.천사의말을듣고마리아는주의계집종이오니주의뜻대로되기원합니다라고응답했습니다.이순종으로마리아는구세주의어머니가되는영광을얻었습니다.지금마리아가어떻게잘못숭배되고있든간에가장축복받은여인임에틀림없습니다.

헬라어예수는히브리어예수아의음역입니다. 마리아가들은이름은히브리어예수아였을것입니다. 그런데예수아는유대사회에선평범한이름이었습니다. 많은사람들이자녀를예수아로부르기좋아했습니다. 그들은구원자를기다렸기때문입니다. 그소망을자녀이름에붙인것입니다. 그러나그많은예수아들은단지소망을표현한것이지구원자는아니었습니다. 이제진짜구원자가세상에오신것입니다.밤중에들에서양떼를돌보고있던목자들에게나타난천사는오늘날다윗의동네에너희를위하여구주가나셨으니곧그리스도주시니라”(2:11)전했습니다.

그리스도는히브리어메시야를헬라어로번역한것입니다. 메시야는기름부음받은자라는뜻으로하나님의특별한일을수행할특별한종으로부름받은것을의미합니다. 구약시대에제사장, 선지자, 왕등이기름부음을받았습니다. 하나님은죄인들을구원하시기위해하나님의아들에게기름을부어우리에게보내주셨습니다. 예수께서하나님의아들구세주신것을처음증거한자는천사입니다. 그런데요한도예수께서하나님의아들구세주신것을증거하기위해요한복음을기록했다고합니다.

요한복음 20 30절과 31절보면요한은예수께서하나님의아들그리스도이신것을사람들이믿고예수님의이름을힘입어생명을얻을수있도록하기위해특별히예수님이행하신표적을기록했습니다.

요한복음에는7가지표적(signs)이나옵니다:. 기록된순서로보면, 첫째는물로포도주만든것(2:1-11), 둘째는왕의신하의아들을치유하신것(4:46-54), 셋째는 38년된반신불수병자를일으키신것(5:1-9), 넷째는떡다섯개와물고기두마리로오천명을먹이신것(6:1-4), 다섯째는물위를걸으신것(6:16-21), 여섯째는태어날때부터소경된자의시력을회복시키신것(9:1-12), 일곱째는죽은나사로를살리신것(11:1-46)입니다.

믿으려고해도안믿어진다는사람을봤습니다. 제가한국에서목산침례교회에잠시다닐때셀모임을함께하던반원중에한사람은아내가열심히교회다녀서라이드해주다가예배도참석하고셀모임도나오고그랬습니다. 그친구말이, 자기도믿고싶은데, 예수가하나님의아들구세주라는게도저히이해가안돼서받아들여지지않는다고믿을수있게기도해달라고부탁했습니다. 우리중에도안믿어져힘든분이있나요? 그러면요한사도께서증거하는예수님이행하신표적에대해한번진지하게읽고생각해보면도움이되지않겠습니까?

바울은그리스도의말씀을들을때믿음이생긴다고말했습니다(10:17). 그리스도의말씀은예수님이하신말씀, 예수님에관한말씀모두포함됩니다. 표적에관한기록은이두가지가다포함되어있습니다.예를들어, 왕의신하의아들을고쳐주실때예수님은네아들이살았다고말씀하셨고, 죽어가던청년이살아났습니다. 38년된앉은뱅이에겐일어나네자리를들고걸어가라고말씀하셨고그사람이그자리에서일어나걸었습니다. 이사건은목격자들의입을통해다른사람들도들을수있었습니다. 지금우리는요한의기록을통해듣고있습니다. 이렇게예수님이행하신표적은예수께서하나님의아들그리스도신것을증명해주고있습니다. 표적을주의깊게살펴본다면예수께서하나님의아들그리스도신것을깨닫게믿게될것입니다.

우리는예수님으로인해많은복을받았습니다. 그중에핵심적인몇가지를살펴보면, 무엇보다죄사함을얻고영생을얻은것입니다. 요즘수명을조금연장하는연구에수백억을쓰고있습니다. 그래서 200년을산다고해도인간은결국죽어야합니다. 마귀가지배하는사망권세에서벗어나천국소망을가지고평안을누릴수있는것도예수님이가져다준것입니다. 세상떠날때가가까온분이나병이든사람은죽음을생각하게되는데, 죽음은두려움과불안을가져다줍니다. 예수님을믿는믿음은이런것을이겨내게해줍니다. 예수안에서삶의의미를발견한것또한빼놓을수없는축복입니다. 대부분사람들은한때왜사는지몰라방황합니다. 예수님을만나면이방황도끝납니다. 나의시작과끝을알고무엇을위해살아야하는지깨닫게되기때문입니다. 여러분모두에게예수님의탄생은생애최고의기쁜소식이되길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