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고한진

금요메세지

고후10:3-6

오늘은사탄이사람을공격할대침투로가되는견고한진에대해살펴보겠습니다. 먼저본문안에서바울이의미하는견고한진이뭔지알아보고각종이론(이념)과세속적문화와마음의상처가그리스도의통치를거부하는견고한진의일종이된다는것도말씀드리겠습니다.먼저본문말씀을보겠습니다.

우리가육체에있어행하나육체대로싸우지아니하노니우리의싸우는병기는육체에속한것이아니요오직하나님앞에서견고한진을파하는강력이라모든이론을파하며하나님을아는것을대적하여높아진것을다파하고모든생각을사로잡아그리스도에게복종케하니너희의복종이온전히될때에모든복종치않은것을벌하려고예비하는중에있노라”(고후10:3-6)

본문에서견고한진을뭐라고정의합니까?  “모든이론”, “하나님을대적하여높아진것”, “모든생각이런구절은견고한진의일종입니다. 모든이론, 모든생각은일종의세계관입니다. 세계관은세상에대한인식, 인간의삶의의미(인생관), 무엇을위해어떻게살것인가등에대한생각과가치를담고있습니다. 그래서성경의가르침과다른세계관은필연적으로그리스도를거부합니다.

복음적성경학자들은사탄이성경을부정하는이념, 철학, 교육, 과학등을하나님을대적하는도구로쓰고있다고말합니다([기독교세계관]by 앤드류호페커참고). 사탄은이런분야에서유능한무신론자들을이용해사람들이그들의명성에압되되어무신론적주장과이론을받아들이게한다는것입니다. 제가알기로스티븐호킹은무신론자에가까운사람인데,하나님의창조에반하는주장을말하는데도그의명성에압도되어사실일지모른다고받아들이는경향이있습니다.

모든생각과이론에는무신론, 불가지론, 인본주의, 진화론, 자연주의등이있습니다.무신론은신의존재자체를부정하거나하나님을믿는신앙을부정하는이론입니다. 불가지론도성경의계시를부정하고신의존재를인정하지않으려는마음에서나온이론중에하나로생각됩니다. 어떤자료를보니한국은 30~52%가무신론이거나불가지론이고, 스웨덴 85%, 덴미크 80%, 노르웨이 60%, 핀란드60%, 일본64~80%가무신론자라고합니다(위키백과). 설문조사특성상정확도는좀떨어지겠지만, 대략상황은알게해줍니다. 사람의마음이백지상태보다무신론적어떤이론에영향을받고있을때복음을받아들이기더어려울겁니다.

인본주의는인간적관심사나가치를중심에둔사상과태도와생활방식으로초자연주의를거부하고이성을통하여자기실현을할수있는능력과권리를주장하는인간중심의철학입니다. 기독교입장에서인본주의가위험한것은하나님을배제하고인간이스스로인간과세상의문제를해결하려고합니다.그런관점에서세상의구세주예수를인정하려고하지않습니다. 하나님의창조를부정하는고전적진화론, 초자연적이적을부정하는자연주의역시하나님을부정하거나인간을높이는견고한진이될수있습니다.

본문에서바울이육체대로라는표현을사용했습니다. 보통성경에서육체라는말을부정적으로사용할때육체의욕망, 예를들면탐욕이든정욕이든이런걸의미합니다. 그런데본문에서육체대로는그리스도께굴복하기를거부하고인간자신을높이려는욕망에서비롯된모든생각과이론으로복음전파를방해하는행위를두고한말입니다.그당시거짓교사들은바울을음해하며복음전파를방해했는데, 바울이보기에거짓교사들은고린도교인들로부터인정받고높아지고싶어그랬다는것입니다. 하나님의영광보다자기이름을높이는그런행동은그리스도께복종하지않는마음에서나온것이었습니다.

교회안에서치유사역하는분들은과거의상처와마음의쓴뿌리가견고한진이될수있다고말합니다. 마음의상처때문에주님께온전히순종하지못하고불평하고남에게상처주고그런의미에서견고한진처럼부정적영향을주는게사실입니다. 상처받은마음에서나오는나쁜생각과상한감정에휘둘려제대로신앙생활하지못한다면과거의상처와마음의쓴뿌리도견고한진처럼신앙성장에방해가된다고생각됩니다. 그러나상처와쓴뿌리는본문에서바울이말한견고한진과는약간구별할필요가있습니다.

마음의상처와쓴뿌리를다루는내적치유또한예수믿고거듭나서성령으로변화되는것이마치부족한것처럼오해하게만들어선안될것입니다. 내적치유사역은선택적보조수단일뿐입니다. 죄를용서받고회개하여새롭게되는데하나님의은혜와믿음과성령의역사로충분하지만,일부극한적환경에서성장한사람에게는심리치료적차원에서이런훈련과정이유익하다고보는것입니다. 내적치유과정을통해과거의상처를자각하고하나님의은혜를받은사람으로무조건용서하기로결단하고기도할때그렇지않은것보다마음의치유와평안을얻는데도움이됩니다.

지금까지살펴본그런의미에서그리스도인에겐견고한진이없을까요? 논리적으로없어야합니다왜냐면그리스도인이란예수믿고하나님게굴복한사람이기때문입니다그러나실제우리생각이나태도나삶을보면없다고할수없습니다. 성경의가르침보다배운학문, 어떤이론과이념, 세속적문화의가치에압도되어산다면이미견고한진의방해를받고있는것입니다. 예를들어, 진보주의, 보수주의어느편에속해서세상돌아가는것, 정치이런것에대해어떤견해를가지고주장하게될때, 쉽게성경의가르침을무시하거나왜곡할수있습니다.

우리중대부분은대학, 대학원이상다니며공부한사람들이기때문에그과정에서내가의도적으로선택하지않았더라도세상의철학과학문과이념과이론의영향을받고있습니다. 저만해도신학교다닐때는기독교윤리학을공부하면서진보적사회윤리입장을가지고있었습니다. 그런데목회자로살다보니관점이중도우파쪽으로바뀐게아닌가싶습니다. 최근사회현상을보면서제생각이2,30대때와는조금다르다는걸알았습니다. 그래서지금 2,30대청년여러분과제가세상을보는관점에다소차이가있으리라생각합니다. 하지만예수믿는우리에겐어떤이념이나이해관계보다하나님나라의관점에서예수님처럼보고생각하는것입니다. 그점을잊지말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