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랑스런 복음

1:8-17

하나님의아들예수님이인류를죄에서구원하시기위해사람의몸으로세상에오신것을축하하고기념하는크리스마스가두주앞으로다가왔습니다.오늘은복음이뭔지복음이왜하나님의능력인지말씀드리겠습니다.

바울에따르면믿음은그리스도의말씀을들을때생긴다고합니다(10:17).그래서예수믿게하려면무엇보다복음을들려줘야합니다.여러분중에서도복음을자세하게들어본적이없는분이있다면그래서아직예수를하나님의아들구세주로믿지못하는분이있으면이시간에복음을듣고믿음을얻게되길바랍니다.

먼저복음이라는말부터살펴봅시다. 본문9,15 16절에복음이라는단어가등장합니다.마가는마가복음쓸때하나님의아들예수그리스도의복음의시작이라”(1:1)이라고시작하고있습니다. 이렇게신약성경을보면예수님의탄생과공적활동과죽음과부활이복음이라는이름으로소개되어있습니다.

복음이란단어는헬라어유앙겔리온을번역한것입니다. 유는좋은’, 앙겔리온은천사의메세지’, 이둘의합성어인유앙겔리온은천사가전해준좋은소식이란뜻입니다.누가복음2 10절에,“천사가이르되무서워하지말라보라내가온백성에게미칠큰기쁨의좋은소식을너희에게전하노라는말씀이나옵니다.좋은소식의내용은 11절에기록된대로, “오늘다윗의동네에너희를위하여구주가나셨으니곧그리스도주시니라에서보는것처럼너희를위하여구주가(Χριστόςκύριος)나셨다는것입니다.

복음의핵심은예수그리스도입니다. 죄인을구원하기위해구세주가세상에오셨다는것이세상모든사람에게알려야할좋은소식입니다. 그것은예수님을믿는것이죄인이구원얻을수있는유일한방법이기때문입니다. 바울은가능한많은사람에게이복음을전하려고노력했습니다.바울은모든믿는자에게구원을주시는하나님의능력이기때문에복음이부끄럽지않다고당당하게말했습니다(1:16).

예수님을구세주로믿으려면죄인이라는마음이생겨야합니다. 죄용서받고구원얻기위해예수님을믿는것이니까죄의식이없으면예수믿고싶은마음도생기지않을겁니다. 그래서하나님은이스라엘백성들에게율법을먼저주어죄를깨닫게하고(3:20), 그런다음마지막예언자라고하는침례요한을보내회개를촉구하며예수님을구세주로믿을수있게마음을준비시켰습니다(3:3).이런과정이있었기에예수님이등장하셨을때예수님을구세주로믿고따르는사람들이생길수있었습니다.

마태의증언에따르면예수님이사람들에게제일먼저하신말씀은회개하라천국이가까이왔다”(4:17는것이었습니다. 천국이가까이오고있으니천국에가고싶으면회개하라는것입니다.유대인들은조상적부터여호와하나님을믿는사람들이라천국이있다는걸의심하지는않은것같습니다.여러분은천국이있다는걸믿습니까?혹시여러분도천국가기위해회개할필요가있으면미루지말고오늘하기바랍니다.

회개하라는말은기독교가아니라도두루사용되고있습니다.회개는뉘우치고돌아서는것입니다. 기독교에선하나님을무시하고육신의욕망과세상의욕심을따라살면서하나님질서를위반하며산것을잘못이라고인정하고하나님께용서를구하는것을회개라고합니다. 하나님께돌아가는것이회개의핵심입니다. 그런데그회개가우리맘대로되지는않습니다. 마음이굳어있고높아져있으면회개하라는말을듣는것도기분이나쁩니다. 하나님은혜가있어야회개할마음이생깁니다.

사도행전 2장보면, 베드로사도가유대인들에게예수님을증거하는장면이나옵니다. 베드로의설교를듣고마음이찔린유대인들이우리가어떻게하면좋겠느냐는묻습니다(37). 그때베드로는회개하고예수그리스도의이름으로세례를받고죄사함을받으라고말합니다(38). 베드로의말을듣고 3천명이나되는사람들이그날침례를받았다고합니다.그러나스데반이복음을전했을때는전혀다른반응이나왔습니다. 스데반의말에기분이상했는지돌로스데반을쳐죽였습니다(7).

회개와관련해죄가뭔지생각해봅시다.성경에서죄란창조주하나님이정한질서를벗어나는것을의미합니다. 하나님이하지말라는것을하거나, 하라는것을하지않으면죄를범한것입니다. 예를들어, 소위선악과를따먹지말라고했는데따먹어아담과이브가범죄자가되었습니다(2:17). 안식일을지키라고했는데지키지않아서범죄자가되어돌에맞아죽은사람도있었습니다(15:32,36).

죄의형벌도하나님이정하셨습니다. 아담과이브가먹지말라는선악과를따먹은죄의처벌은죽음이었습니다.아담의죄가죽음인이유는하나님께서따먹는날에반드시죽으리라고정하셨기때문이었습니다(2:16). 구약의율법서를보면모든죄가다죽음은아니었습니다. 사람들끼리지은죄에대해선신체일부로대신갚거나(21:23-25),금전으로보상하고(22:1), 실수로살인한경우는보복을피할수있게도피처를만들게하셨습니다(21:13).

아담과이브는그걸몰랐겠지만, 하나님은아담과이브를인류를대표하는사람으로창조하셨습니다. 하나님이여러사람을창조하지않으시고아담한사람을만들고이브도아담의갈비뼈를취해서아담에게서비롯되는한여인을남들어그둘로결혼해한몸이되게하고그부부에게서인류가번성하게디자인하셨습니다.아담이범죄하여죽게되자아담의후손인세상모든사람들도죽어야할죄인이된것입니다.이에대해바울사도는한사람으로인해죄가세상에들어오고죄로인해사망이들어와모든사람이죄를지어사망이모든사람에게이르렀다고설명합니다(5:12).

하나님은이브를유혹해범죄하게만든뱀을저주하시며여자의후손이네머리를상하게만들것이라고선언하셨습니다(3:15). 여기서뱀은사탄이고여자의후손은예수그리스도입니다.여자의후손이뱀의머리를상하게한다는말은예수님이십자가의대속을통해사탄의권세를깨뜨리고인류를구원하신다는뜻이었습니다. 그당시사탄은하나님의말씀이무슨뜻인지다알지못했을것입니다. 알았다면예수님을십자가에못박아죽이게선동하지않고오히려살리려고노력했을것입니다.

하나님은때가되었을때이역사속으로죄로멸망할인류를구원할구세를보내셨습니다. 그구세주가바로예수님입니다.어떻게아느냐고요?이것이바로천사가전해준복된소식이었습니다.하나님아버지께서죄를짓고죽어야할사랑하는자녀들을위해예수님을믿음으로구원얻을수있는길을만들어주신것입니다.예수님이대신죄의형벌을받고십자가에서죽으셨다가살아나신것을믿으면그믿음만보고의롭다함을얻게해주겠다고하나님께서말씀하셨습니다.예수믿어구원얻는것이것이복음입니다.

예수님의대속을통한구원계획은사람은물론사탄도미리알지못할만큼비밀프로젝트였습니다. 베드로사도는예수님께서고난받고죽임을당하게될것이라고말씀하셨을때예수님을붙들고항변하며그렇게하지못하게막아섰다고합니다(16:22). 마귀는가롯유다의마음에예수님을팔생각을넣었다고하는데예수님의십자가죽음이죄인들을구원하기위한것인줄알았다면마귀는오히려예수님을살리려고했을것입니다(13:2).

바울은복음이모든믿는자에게구원을주시는하나님의능력이라고말합니다.복음을하나님의능력이라고하는것은복음속에죄인을의롭게만들어주는하나님의의가들어있기때문입니다. 이스라엘백성에겐복음보다먼저율법으로얻는의가주어졌습니다. 율법을다지켜하나님의인정을받는것입니다. 그런데율법을다지키는사람은아무도없었습니다.본래의도와달리율법아래선모든사람이죄인이될뿐이었습니다. 그래서하나님은의롭다함을얻는다른길을만드셨습니다. 그것이예수님을믿음으로의롭다함을얻는것입니다.

우리가예수님을믿어구원얻은것은모두하나님의은혜입니다.여러분이예수님이누군지, 왜예수믿어야하는지아무것도모른다면예수믿고싶겠습니까?아무것도모르면서믿겠다고하는것은믿음이아닙니다. 하나님께서성령을통해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의죽음과부활에대한말씀을들을때그것을믿는것이죄용서받는길임을깨닫고믿고싶은마음이생기게도와주신것입니다.

바울사도는믿음은그리스도의말씀, 즉복음을들어야생긴다고합니다(10:17).믿음에이르는예비과정은사람마다다를수있습니다. 병에걸려죽음앞에서신의존재를생각하다가예수믿게되는사람도있습니다.사업에실패해서절망가운데몸부림치다가예수믿는사람도있습니다. 삶에지쳐서어디서든위로를얻고싶은마음에예수믿은사람도있습니다. 친구의권유로교회나왔다가복음을듣고예수믿은사람도있습니다.귀신을두려워하다가예수님이더강하다고해서예수믿게된그런사람도봤습니다. 어떤과정을통했든중요한것은복음을듣고예수님을구주로믿어야한다는것입니다. 예수님을구주로믿으면하나님은과거에어떤사람이었든그믿음을보고의롭다고인정해구원해주십니다.

바울은사람이마음으로믿어의롭다함을얻고입으로시인하여구원에이른다고말합니다. 이시간엔복음을나에게적용하는기회도되고전도훈련도되기때문에옆사람과짝지어한사람은예수님을구세주와주님으로믿습니까? 묻고믿습니다대답해보겠습니다.물론형식적으로하지말고진심으로믿음으로그렇게고백하기바랍니다.만일아직믿지못하는분은간략하게그이유를말하고옆사람은복음을한번더들려주고믿을마음이생기면영접기도하기바랍니다.구원의은혜가여러분과가정에임하기를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