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한된권세를가진사단의세력

금요

1:1-12

성경의계시를통해하나님께서어떤목적을위해사단의세력을이용하고사단의세력에제한된능력을허용해주신다는것을알수있습니다.성경은자연재난과질병과악한나라의배후에사단이있다는것을보여줍니다.고난당하는욥의이야기에선사단이하나님으로부터욥을시험할수있게제한된권한을허락해주는장면이나옵니다.

욥은온전하고정직하여하나님을경외하며악에서떠난사람으로나옵니다(1:1). 하루는사탄이여호와앞에나타났습니다. 하나님이사탄에게어디를다녀왔느냐고묻습니다. 그러면서내종욥을주의하여보았느냐고물으며그와같이온전하고정직하여하나님을경외하며악에서떠난자는세상에없다고말씀했습니다(8)

그러자사탄이하나님께서욥에게복을많이주시니까욥이하나님을경외하는것이라고주장하며욥의모든소유물을치시면욥이주를향해욕할것이라고참소했습니다. 그러자하나님께서욥의순전함을입증하는목적을위해사탄에게욥의소유물을해칠수있는권한을주시면서욥의몸에는손을대지못하게하셨습니다(12).

어느날욥은스바사람들의공격으로가축떼를다잃어버리고형집에모여음식을먹던욥의아들들이바람으로집이무너지는바람에다죽습니다.사탄은천하의욥이라도이런재앙을당하면하나님을원망할줄알았는데오히려욥은하나님을찬양했습니다. 그래서사탄은욥이라도뼈와살을치시면아마도하나님을원망할거라고또참소를했습니다. 제생각엔욥의순전함과사탄의사악함을드러내후대에경계를삼게하기위해서라고생각되는데, 그런목적을위해하나님은사탄의참소를받아들여생명은손을대지못하게하고몸은해칠수있는권한을허락해줬습니다.

사탄은가서욥의몸을쳐서발바닥부터정수리까지종기가나게했습니다.욥은종기로가려워견딜수없어서재가운데앉아서질그릇조각으로몸을긁어야만했습니다. 이걸보고있던욥의아내는당신이그래도하나님께온전함을지키려고하느냐하나님을욕하고죽으라고공박했습니다.그러나욥은아내를책망하며하나님께복을받았으니화도받는게당연하다고말했습니다 (2:9-11).

욥기의핵심은고난속의믿음의순전함이지만사탄에대해서도몇가지흥미로운사실을보여줍니다. 사탄이하나님의보좌에출입하며하나님과대화를합니다. 사탄은세상에두루다니며사람들을살펴봅니다. 사단은하나님께서인정하는사람이라도참소해서하나님을떠나게만들려고공작합니다. 선한목적을위해하나님은사단에게제한된권세를허락하실때도있습니다.

욥의사건은사단이하나님의허락안에서인간에게질병을일으킬수있는능력을가지고있다는것을보여줍니다.물론이런경우는하나님이아시거니와욥처럼감당할수있는사람에게매우제한적으로일어난다고봐야할겁니다. 하나님께서연약하여넘어질자녀들을사탄이시험하고공격할수있게허락해주신다는것은상상할수도없습니다.

사단이허용받은능력엔자연의힘을악하게사용하는것도포함되어있습니다. 번갯불을내려양과종들을살라버린일(1:16)과큰바람이불어와집이무너져욥의아들들이죽은일(1:19)이그렇습니다. 물론이것은사단의역사로인해예외적으로일어난현상입니다. 자연재해를모두사탄이일으키는것은아닙니다. 태풍이나폭우등은계절과지역의특성으로주기적으로생기고있습니다.

그다음귀신들려앓으며 18년동안꼬부라져조금도펴지못하는한여인이야기를살펴보겠습니다. 이사건에선사탄이가진능력엔사람을병들게할수도있는것처럼보입니다.누가복음13 10절이하를보면, 예수님이안식일에회당에서가르치실때열여덟해동안이나귀신들려앓으며꼬부라져조금도펴지못하는한여자를만났습니다. 예수님은그여인에게네가네병에서놓였다고하셨습니다. 그걸본회당장이안식일에병고쳐준다고예수님께대들었습니다.

제가주목하려는것은안식일논쟁이아니고질병의원인입니다. 11절에“18년동안이나귀신들려앓으며꼬부라져조금도펴지못하는이렇게묘사되어있습니다. 지금이여인은꼬부라져걷지못하는병든상태로나옵니다.귀신들려그런것처럼설명되어있습니다. 어떤교수는이여인의병명을척추염증이라고진단했습니다(랜들쇼트). 척추염증이든아니든성경은이여인의질병이귀신들린것과관련이있는것으로기록되어있습니다. 귀신이병들게만든겁니다.

복음서와사도행전엔어떤질병의원인이귀신때문이고귀신이병들게만들수있는것으로묘사되어있습니다. 물론귀신이병들게만든다는이런견해는많은오해를불러일으킨것도사실입니다. 예컨데어떤이단적기독교종파에선모든질병이귀신때문이라고주장하고귀신쫓아내는것에주력하기도했습니다.그부작용으로질병과귀신을연결시키는것을매우부정적으로보기도합니다.

복음서엔예수님이귀신을쫓아내시고수많은병자들을고치셨다는기록이있습니다. 예수님이고쳐주신질병중엔죄때문에병에걸린것처럼보이는경우는다소있지만, 귀신들림과관련이있다경우는많지않습니다.귀신과직접관련이있다고언급된질병의예로는귀신들려말못하는사람(9:32), 귀신들려눈먼사람(12:22), 귀신들려간질병이생긴어떤사람의아들(17:18), 귀신들려자해하는사람(5:5), 귀신에게괴로움을받는사람(5:16)전도입니다.

이상살펴본것처럼하나님은어떤선한목적을위해사단에게제한된권한을허용해주신적이있습니다. 하나님께서지금도사단에게그런제한된권한을주어사람들에게질병을일으키고자연재해를당하게하실가능성은열려있습니다. 그런경우라도하나님은사탄을통제하시며미리아시는능력으로하나님을경외하는자들을보호해주십니다. 사단은자기맘대로아무나공격하고해칠권세와능력이없습니다. 하나님은선한뜻을위해사단의악한전략까지사용하시기는하나, 사단의뜻대로사람을멸망에빠뜨리는것을결코좌시하지않으십니다.따라서우리는사단의능력을과대평가하고겁낼필요는없습니다. 겁을내는쪽은언제나사탄의세력입니다. 사탄의세력은종말에무저갱에영원히감금되도록예정되어있다는걸알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