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으로악을이기자

로마서12:14-21

오늘은로마서12장의 14절부터 21절에근거하여그리스도인으로세상을어떻게살아야하는지말씀드리겠습니다.오늘말씀은바울사도께서로마교인들에게권면한말씀입니다.로마교회는오순절에예루살렘을방문했다가예수믿게된로마에거주하는유대인들이중심이되어세워졌다고합니다. 바울은AD57년경에로마서를써보냈는데,  AD60 중엽네로황제의박해로많은교인들이순교를당했다고합니다.

그럼지금부터오늘본문에언급된그리스도인의생활방식다섯가지를살펴보겠습니다. 첫째는박해하는자를축복하고저주하지말라는것입니다. 보통이런경우박해하는자에대해원한을품게되고기회가오면되갚아줍니다. 그런데바울은그러지말고복을빌어주라고했습니다.이유가뭐든원한과복수심은하나님의사랑과용서에위반되고예수님의마음을품을수없습니다바울이이글을쓸때로마의그리스도인들은말그대로박해를당할때였습니다.혹시누가여러분을힘들게하더라도미워하지말고축복해주기바랍니다.그러면상처를크게받지않고용서하는마음도생깁니다.

두번째는즐거워하는자들과함께즐거워하고우는자들과함께울라는것입니다.동고동락이쉬운것같아도경쟁이심한사회에서성공에대한욕망이클경우는그러기쉽지않습니다. 고시촌에선해보다희비가엇갈립니다. 어떤친구는합격해서연수원으로떠나고어떤친구는재수, 삼수딱지를붙이고다시시작해야합니다. 떨어진친구가합격해서즐거워하는친구를축하하며기뻐하기기쉽지않습니다.직장동료가승진하면탈락했다는느낌이들지않습니까?우는자들과함께우는게더쉬울지모릅니다. 그런데서로감정이입이될만큼울어주는것은정말불쌍히여기는마음이있어야합니다. 그리스도인으로살려면이렇게내욕심과무정한마음을넘어설수있어야합니다.

세번째는높은데마음을두지말고낮은데두라는것입니다. 이것도정말세상과는정반대입니다. 한국부모들교육열이둘째가라면서러울정도로심한데그목적이자기자녀들다높은데올려놓으려고하는것아닙니까? 공부많이시켜서사람들이피하는낮은일하면서다른사람도와주는사람만들려고돈많이쓰며괴외시키고명문대학에보내려고갖은고생을다하고그럽니까? 어린자녀를둔교우들은앞으로이와관련해어떤선택을해야할겁니다. 지금우리가살고있는세상은과거어느때보다성공의논리가지배하는세상입니다.자기가사는세상에서갑이되고싶어발버둥치고있습니다. 교회도목사들도이세속적성공에얽매어살고있습니다. 주님이원하시는낮은데처하는선택이야말로믿음과용기가필요합니다.

네번째는악을악으로갚지말고선한일을도모하라는것입니다. 살면서여러분에게나쁜짓을했거나피해를준사람을아직도기억하고힘들어합니까? 제가가족치유, 마음치유신앙훈련교재를공부하면서보니까누군가로부터마음의상처를받으면치유받고용서하지않으면평생상한감정의고통을받는다고합니다. 그런사람은말로든태도로든행동으로든보복합니다. 그사람을무시하고거부하고비난하고불이익을줍니다. 찍히면죽는다뭐그런거죠. 이게세상사람들의방식입니다. 그런데그리스도인은설령누가여러분을해롭게했을지라도갚아주지말고선하게대하여악을선으로이겨내라는말씀입니다.

다섯번째는가능한모든사람과화목하게잘지내라는것입니다. 여러분교회안에서불편한사람이있으면먼저용기를내서화해하고잘지내세요. 주님의뜻입니다. 화해를청할때이전일을생각하고거부하지말고오늘말씀을따라서화해를받아주고친구로지내기바랍니다. 여러분이가정과학교와직장에서도가능하면모든사람과잘지내며불편한사람을만들지말기바랍니다. 자기자신을위해서도그렇게하는게좋습니다. 자주마주치면서도회피하려면얼마나불편합니까?그리스도인은불신자와도잘지내는게주님의뜻입니다. 예수님은죄인들도친구로가까이하면서그들의호감을사고천국복음을전해구원했습니다.

진짜나에게잘못한원수라고해도직접원수갚으려고하지말고하나님의진노에맡기고, 선하게대하는게그리스도인의전략입니다. 소위이것이머리위의숯불전략입니다. 옛날한국사회에서성냥이없을때불씨가매우귀했습니다. 며느리가해야할일중에하나가불씨를꺼뜨리지않는것인데, 어쩌다불씨가꺼지면이른아침에옆집에가서불씨를동냥해다가아침밥을지었답니다. 유대사회도좀비슷했던것같습니다. 그들도불씨가꺼지면화로비슷한것을머리에이고옆집에가서숯불을좀얻자고간청했는데그게숯불을머리에쌓아놓는다는뜻이랍니다. 그러니가원수에게자비를베풀어주는예화인셈입니다.

오늘다섯가지말씀은그리스도인으로살아가는삶의방식에관한것입니다. 그러나이것이생활방식의전부는아닙니다. 앞으로여러분이직면하는상황속에서그때그때그리스도인다운행동을선택해야할겁니다.한때미국의목사이자작가였던찰스M. 쉘돈(1857-1946)예수님이라면어떻게하실까?(In His Steps: “ What would Jesus do?) 책이관심을끈적이있었습니다. 오늘본문마지막 21절에는좀더구체적인그리스도인의행동지침이언급되어있습니다. 그것은선으로악을이기라는것입니다.

예수님은말씀을듣고행하는것을반석위에집을짓는것이라고말씀하셨습니다(7:24-25). 반대로듣고끝내는것은모래위의집입니다. 요즘곳곳에서지진이많이일어나고있습니다. 부실하게지은건물이우르르무너지고있습니다. 야고보서엔듣기만하는것은자신을속이는것이라고합니다(1:22). 오늘말씀도듣기만하지말고실천하려고해야합니다.

주님말씀을따라살려면먼저주님께헌신된마음이필요합니다.그래야손해보더라도다소싫어도주님이원하시는길이니따라갈수있습니다. 여러분감정이나이해득실을따지는마음이앞서면주님이원하시는것이뭔지알아도따라가기어렵습니다. 옳은지그른지, 이익인지손해인지생각하기전에,“주님말씀하시니순종하겠습니다그러고갈수있어야합니다. 자녀를돌보는게금전적으로이득이되어서그렇게하는사람은없습니다. 사랑으로섬기는것입니다. 주님을따르는것도그렇게되기바랍니다.우리모두선으로악을이기는그리스도인이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