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물로드리는감사

136:1-6

반갑습니다. 한주동안잘지냈죠? 오늘은추수감사주일입니다. Thanksgiving Day는영어단어가암시하는것처럼감사하며나눠주는날입니다.하나님께감사하며고마운사람과어려운사람에게도내것을나눠주라고지키는날입니다따라서우리도하나님께힘껏감사의예물을드리고그예물중에일부로교우들을도울수있기바랍니다.

추수감사절은영국의청교도들이신앙의자유를찾아신대륙인미국으로와서어려움속에첫해를보내고처음추수한후이웃과더불어지금까지인도해주신하나님의은혜에감사드린것에서시작되었습니다.한국에선미국의선교사들이복음을전할때추수감사절도전해줘교회에서추수감사절을지키게되었답니다. . 미국의추수감사절은 11월의네번째목요일인데, 한국교회는전통적으로 11월의셋째주일을추수감사절주일로지킵니다. 우리교회는추수감사절이있는주간의주일에추수감사예배를드리고있습니다.

처음미국으로온사람들의추수감사절은살아남을수있게안전과일용할양식을주신하나님께감사드리고어려운이웃과소산물을나눈것이핵심이었습니다. 출애굽기와신명기엔추수한곡식을거둬저장하게해준하나님께감사하는맥추절과수장절을지키라는말씀이있습니다(23:16;16:13-17). 지금우리는그때처럼농사짓고사는건아니지만한해동안주신소득에대해물질로하나님께감사드리고이웃과나누는날이추수감사주일입니다.

우리가하나님께감사할이유는무엇보다먼저하나님께서좋으신아버지시라는것입니다.오늘본문시136 1절이하를보면, 하나님께서선하고인자하시기때문에감사하라고반복해서나옵니다. 우리가죄용서받고천국의소망을가지고살수있는것은좋으신하나님께서좋으신아버지시기때문에가능했습니다. 죄를지었을때즉시심판해서처벌하지않고오래참아주시고죄를용서받을수있는길도만들어주시고예수믿을수있게온갖방법을다동원해도와주시고예수믿은후죄를지었을때도회개하면용서해주십니다. 그래서지금우리는믿음으로천국소망을가지고평안을누리고있습니다.

하나님께서좋으신분인것이얼마나감사할일인지는마귀의속성과비교해보면실감할수있습니다. 거짓말로사람을속여멸망에빠뜨리려는마귀에겐불쌍히여기는긍휼같은건없습니다.마귀는사람들을죽이고멸망시키는것밖에관심이없습니다. 마귀는지금도선한천사인것처럼위장하고거짓으로사람들을유혹해서죄를짓게유혹하고,유혹에넘어가죄를지으면죄를지었다고하나님께비방합니다.마귀는죄를근거로사람들을종처럼끌고다니다마침내지옥으로데려갑니다. 거부할때는조폭처럼협박하고위협합니다. 만일하나님이이런마귀같았다면어쩔뻔했습니까?

감사할두번째이유는 2016년한해동안받은복입니다. 지금이자리에있는우리는한해동안건강과안전에큰문제가없었습니다. 올한해동안에도많은사람들이재난과사고를당해목숨을잃기도하고불구가되기도하고지금도병원신세를지고있습니다. 사고당했지만크게다치지않고생명에지장이없을때그리스도인들은하나님은혜라고감사합니다. 물론그렇습니다. 그런데아무사고가일어나지않은것이더감사할일입니다. 가정과직장과교회를주신것도감사할일입니다. 가정, 직장, 교회도하나님의은혜로유지되고있습니다. 당연히있는것같아도많은사람들이이혼해가정이깨지고실직해서경제적으로어렵고마음도힘들고어떤이유인지믿음을잃고교회를떠나는사람도있습니다. 하나님을섬기는가정, 일용할양식을얻는직장, 영혼의쉼을주는교회는저절로생겨난게아니고하나님께서세워지켜주신것입니다.

올해진학하거나취업한분들, 연인이생긴분들, 결혼하고자녀를얻은분들, 이렇게한해동안좋은일이있었던교우들은이번추수감사주일에특별히감사드리기바랍니다. 감사할일이있고감사할수있는데도재물이아까워모른척하고넘어가는것은어리섞은것입니다. 온갖좋은것이다하나님아버지로부터우리에게오는것인데, 감사하면더복받습니다. 많이심어야많이거두는것처럼하나님께도감사할수록하나님께서더갚아주실것입니다. 그렇지않더라도사랑받는자녀로서마땅히하나님아버지를공경해야하지않겠습니까?

하나님께감사하는방법은크게세가지가있습니다.찬양, 기도, 간증처럼입술로감사드리는것입니다.하나님은찬양을기뻐하십니다.추수감사주일은더많은사람이감사의찬양과간증을할수있기바랍니다. 몸으로섬기는것도감사입니다.하나님께감사드리는마음으로목자의일, 교사의일, 찬양팀사역, 식사담당, 라이드제공, 청소등교회를섬기기바랍니다.재물을드리는것도감사의표현입니다.추수감사는특히한해동안얻은수입중에일부를믿음과마음을담아헌금하는것입니다.주의일과교회사역에는은혜받은교우들의헌신이필요합니다.

교우여러분, 선하고인자하신하나님아버지께물질로감사드리고어려운사람들과나누며삽시다.구원의은혜를아는사람이라면이렇게살아야마땅한일입니다.어려운사람들은하나님께기도하는데, 어디선가도움을받게되면, 기도응답으로알고하나님께감사합니다. 그래서도와주는것은하나님의은혜와사랑을전하는것입니다. 하나님은곡물을거둬들일때도어려운사람들이이삭을주워갈수있게흘려놓게하셨습니다. 룻이보아스의밭에가서이삭을주워어머니를공경했던걸생각해보세요.

보아스는자기일꾼들에게볕단에서일부러흘려서룻이주어갈수있게하라고지시했습니다(2:16).우리도수입중에일부를이삭처럼흘려서어려운사람이거둘수있게해주면좋을것입니다.그것이사랑의나눔입니다.그리스도인은사랑의낭비를할줄알아야합니다.사랑의낭비를할수있게검소하게사는게좋습니다생활속에서작은도움을베푸는것으로누군가에게하나님의은혜와사랑을나눠줄수있습니다. 너무알뜰한것은인색한것이될수있습니다.이삭정도는흘리면서삽시다.

늘푸른교회안에서우리가후대에게자랑스럽게넘겨줄아름다운전통이나관례가있습니까?지금부터라도우리가만들어야합니다.여러분이다른교회의좋은모습을알고있다면그것은그교회를다니는누군가가먼저실천하고나머지교우들이동참하면서만들어졌을것입니다. 우리가추수감사절헌금을한달십일조만큼은드리고그감사예물로어려운교우들과이웃을돕는전통을만들수있기를바랍니다.사랑의실천은희생의수고가따릅니다.그래서누군가자발적으로먼저하는사람이필요합니다.

바울사도는적게심는자는적게거두고많이심는자는많이거둔다”(고후9:6)고말했습니다. 이것은자연의법칙인동시에복받는영적원리이기도합니다. 씨뿌리는것은곡식을땅에버리는것인데, 버린것이많아야나중에더많이거둡니다. 남에게많이줘야하나님이더많이채워주십니다.나눠주는교인이많은교회가좋은교회입니다.여러분모두좋은교회다니고싶을겁니다. 그런교회여러분이만들수있습니다.

예수님은주는것이받는것보다복이있다고말씀하셨다고합니다(20:33주고싶어도형편이안되는사람이있을겁니다. 누가더복을받은겁니까? 줄수있는사람이아닙니까?여러분형편에따라누구가에게나누줘면서추수감사절을기쁘게보내기바랍니다. 추수감사절이있는이번한주동안하나님께감사하고이웃과나누며즐겁게보내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