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떠난 르호보암

왕상14:21-31

오늘은 솔로몬 사후 나라가 남북으로 분열되는 과정과 남 왕국 유다 첫번째 왕인 르호보암의 행적을 살펴보겠습니다. 열왕기상14장 21절의 기록에 따르면, 르호보암은 41세에 즉위해서 17년 동안 나라를 다스렸는데, 성경에는 왕국을 분열시키고 악정을 편 나쁜 왕으로 평가되어 있습니다.
먼저 솔로몬 사후에 르호보암이 왕이 된 배경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솔로몬왕이 죽은 직후 각 지파 대표들은 후계자를 정하기 위해 세겜에 모였습니다. 12지파 대표들이 세겜에 모여 차기 왕을 결정한 것은, 세겜은 이스라엘 역사에서 하나님의 언약을 상징하는 특별한 곳이었기 때문입니다.

세겜은 아브라함이 가나안에 들어 온 후 처음 언약을 받고 단을 쌓은 곳입니다(항12:5-7). 에서를 피해  밧단 아람으로 도망쳤던 야곱이 다시 돌아와 단을 쌓은 곳도 세겜이었습니다(창33:18-20). 여호수아도 16년 동안 가나안 정복을 하다가 임종 직전에 세겜에서 언약을 갱신하였습니다(수24장). 이런 언약의 역사적 장소였기 때문에 12지파 대표들은 하나님의 언약을 성취해갈 차기 왕을 정하는 일을 세겜에 모여 논의한 것 같습니다.

솔로몬은 아랍 여인을 왕비로 맞이 한 후에도 후비가 700명, 첩이 300명이나 있었다고 합니다(왕상11:3). 그렇다면 아들이 한 두 명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왜 르호보암이 계승자로 결정되었는지 이유는 분명치 않습니다. 아마도 솔로몬이 세상을 떠났을 그 시점에서 르호보암이 합법적 후계자의 위치에 있었던 것 같습니다. 부왕 솔로몬이 르호보암을 후계자로 삼는다고 언급했거나 아니면 르호보암이 장자의 위치에 있었을 것입니다. 르호보암의 어머니는 암몬 여인 나아마였다고 하는데, 모계쪽의 정치적 영향력이 있었을 수도 있습니다. 암몬은 롯과 작은 딸 사이에서 태어난 후손들입니다(창19:38).

르호보암의 왕으로서 행적을 살펴보겠습니다. 그가 왕이 되었을 때 나이가 41세라고 나옵니다. 적은 나이는 아니지만 아직 통치 경험이 없기 때문에 할아버지 다윗왕과 아버지 솔로몬왕에 비하면 풋내기입니다. 누구나 시작은 다 풋내기로 하는 것이니까 그것이 꼭 문제는 아닙니다. 경험이 부족하면 경험있는 참모들의 도움을 받으면 됩니다. 그게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그런데 르호보암은 그러질 많았습니다. 경험있는 노인들의 조언을 따르지 아니하고 젊은 참모들의 말을 듣고 분열의 구실을 제공하고 말았습니다.

백성들이 애굽에 망망가있던 여로보암을 불러다 앞세우고 르호보암왕을 찾아와 선왕 때보다 세금과 노역을 줄여주면 왕을 섬기겠다고 요청했습니다. 그러자 르호보암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겠느냐고 나이든 신하들과 젊은 참모들에게 물었습니다. 솔로몬왕 때부터 왕을 섬긴 나이든 신하들은 백성들이 져온 무거운 멍에를 좀 가볍게 해주는 것이 좋겠다고 대답한 반면 젊은 참모들은 감히 왕께 와서 이런 무례한 요구를 하는 백성들에게 그전보다 더 무거운 멍에를 메게 해서 본떼를 보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르보호암은 젊은 참모들의 제안을 받아들여 더욱 무겁게 할 것이라고 엄포를 놨습니다.

실망하고 화난 백성들은 왕궁을 나온 후 여로보암을 왕으로 추대했습니다. 여기에 유다와 베나민 지파만 빼고 열 지파가 가담했습니다. 여기서 북왕국 초대 왕이 된 여로보암이 어떤 인물인지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여로보암은 에브라임지파 출신으로 어려서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홀어머니 손에서 자랐습니다. 그는 장성해 용사가 되었는데,  열심히 일하는 걸 보고서 솔로몬왕이 그를 강제노역의 감독관을 시켰습니다(왕상11:28). 그런데 어느날 선지자 아히야가 찾아와 자기 옷을 12조각으로 찢은 다음 열 조각을 주면서 하는 말이, 하나님께서 너를 열 지파의 왕으로 삼을 것이라는 예언을 해줬습니다(왕상11:31). 이 말이 솔로몬 귀에 들어가 솔로몬이 여로보암을 잡아 죽이려고 하자 애굽으로 도망가 애굽와 시삭의 보호를 받고 있다가 솔로몬이 죽었다는 말을 듣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게 된 것입니다.

르호보암왕은 백성들이 여로보암을 왕으로 추대한 사실을 아직 모르고 아도니람을 강제노역감독관으로 파송했는데 백성들이 그를 쳐죽였습니다. 사태가 심각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걸 깨달은 르호보암왕은 급히 예루살렘으로 도주한 후 군사를 일으켜 반란세력을 진압하려고 했습니다. 그 때 하나님께서 스마야 선지자를 보내 나라가 분열된 것은 솔로몬의 죄로 인한 벌로 하나님의 뜻에 따라 된 것임을 알리고 군사행동을 멈추고 사태를 받아들이게 하셨습니다.

나라가 둘로 분열된 일차적 책임은 르호보암왕보다는 솔로몬왕에게 있었습니다. 통치 후반기에 이르러서 솔로몬왕은 하나님의 보호에 대한 믿음을 잃어버리고, 정략결혼을 통해 주변 이방나라들과 안정을 꾀하려고 수 많은 이방 여인들을 후비나 첩으로 받아들였습니다. 이 여인들은 자기 나라에서 섬기던 우상을 예루살렘으로 가져와 성전을 욕되게 하고 솔로몬도 우상에 빠지게 만들었습니다. 하나님은 이런 상황을 만든 솔로몬에게 실망하셔서 징벌을 내리고 싶으셨지만, 충성스러웠던 다윗왕을 생각해서 그 아들 솔로몬은 봐주시고 대신 솔로몬의 아들 대에 가서 징벌을 내리겠다고 하셨습니다. 지금 남북이 분열된 것은 바로 솔로몬의 죄악에 대한 징벌로 그 아들 르호보암이 당하고 있는 것입니다.

아버지의 죄에 대한 징벌을 자식이 당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 입니다. 만일 르보보암이 아무런 잘못도 없고 하나님을 잘 섬겼는데, 아버지의 벌을 대신 받았다면 그럴 것입니다. 하지만 르호보암은 아버지의 죄업을 얻지 않더라도 그 자신이 또한 강팍하고 어리섞은 결정의 대가를 치룬 것입니다. 거기다 르호보암은 , 열왕기상14장 21절 이하를 보면, 그 자신이 범한 죄로 인하여 여호와의 노를 격발하였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가 어떤 죄를 범했는가 보면, 산당과 우상과 아세라목상을 세웠고 남색하는 무리들도 방치했다고 나옵니다.

아세라 목상은 바알 우상숭배와 짝을 이뤄 등장합니다. 아세라는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전에 가나안 원주민들이 숭배하던 우상인데, 우상숭배자들 사이에서는 “엘’신이 가장 강한 신인데, 아세라는 그 엘신의 아내로 바알을 비롯한 70명의 우상신들의 어머니라고 합니다. 아세라 목상은 주로 바알의 제단 곁에 두었답니다. 그래서 아세라 목상이 있는 곳엔 바알 숭배도 함께 이뤄지는 게 보통이고 우상을 섬기는 신전에는 남창도 있었답니다. 여기서 남창은 이방 신전의 사제들입니다.

이들은 번영과 풍년을 기원한다며 우상을 섬기러 온 사람들과 성적 행위를 하기도 했답니다.
하나님께서 가나안 사람들을 하나도 남겨두지 말고 진멸하라고 하신 것은 이런 죄악들 때문이었습니다. 그 죄악이 이스라엘에 스며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죄에 물든 사람들을 그 땅에서 제거하기 원하셨던 것입니다. 그런데 가나안에 들어간 후 이스라엘은 그들을 다 제거하지 못했습니다. 그 결과 지금 다시 죄악이 이스라엘에 퍼져서 가나안 원주민들처럼 이스라엘 왕과 백성들이 하나님의 진노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 시점에서 죄가 얼마나 집요한지, 죄의 결과가 얼마나 참혹한 것인지 자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죄악의 쾌락을 누리는 것이 얼마나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것인지 알아야 합니다.

그런데 역대기 11,12장의 기록을 참고하면 르호보암도 잘한 점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군사를 일으켜 여로보암과 대적하려던 것을 하나님의 만류에 순종해 그만 두고 대신 유다를 방비하기 위해 성읍을 건축하고, 그곳 책임자를 임명하고 양식과 기름과 포도주를 비축하고 방패와 창 병장기를 두어 수비를 강화했습니다. 그 때 북왕국 여로보암 왕은 우상숭배를 조장하면서 레위인 제사장을 폐지하고 자기 맘대로 아무나 제사장을 임명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각 지파에 머물던 제사장과 레위인들이 르호보암에게로 돌아오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백성들도 그들을 따라 예루살렘으로 모여들었습니다. 이렇게 3년 동안 계속되면서 르호보암은 초기보다 훨씬 부강해졌습니다. 나라가 견고해지고 세력이 강해지자 르호보암이 여호와의 율법을 버리고 여호와께 범죄를 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앞서 말한 우상숭배 등의 죄악은 바로 이 3년 후부터 시작된 것 같습니다.

열왕기상14장25절에는 르호보암왕 5년에 애굽왕 시삭이 올라와서 예루살렘을 치고 성전과 왕궁의 보물을 몰수해갔다는 내용이 짧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내용을 기록한 역대기12장 2절 이하에는 르호보암이 나라가 견고해지고 세력이 강해지자 하나님의 율법을 버리고 범죄하였으므로 애굽왕 시삭이 예루살렘을 치러 올라온 것이라고 그렇게 쓰고 있습니다. 시삭은 애굽 22대 왕조의 창립자로BC945-BC924년 동안 통치했고, 테베의 아문사원 벽화의 내용에 따르면 그의 군대가 북방 이스르엘 평원과 므깃도까지 휩쓸었다고 합니다. 역대기에도 시삭이 동원한 군사력을 보면, 병거가 1천 200승, 마병이 6만, 따르는 병사들은 셀수없는 무리였다고 나옵니다.

르호보암은 먹고 살만해서 절실하게 하나님을 찾는 마음이 없을 때 위기가 온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왕권수립초기에 10지파가 참여한 북왕국의 여로보암이 더 강했습니다. 그 때 북왕국이 작심하고 르호보암을 쳤다면 아마도 르호보암은 견뎌내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르호보암도 그걸 알고 하나님을 의지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제사장, 레위인들, 경건한 백성들이 우상을 숭배하는 여러보암의 북왕국을 등지고 예루살렘으로 몰려와 르호보암편에 가담하면서 세력이 확장되고 자신감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하나님께 감사하며 더욱 하나님의 뜻을 받드는 정치를 해야할 게 아닙니까? 그러면 죽을 때까지 하나님께서 지켜주셨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젠 하나님 없어도 자기 힘으로 나라를 경영할 수 있을 것 같고 그래서 자기 욕망을 따라가자 생각지 못한 애굽왕의 대군이 쳐들어와 유다 왕국 전역을 휩쓸며 돈 되는 것은 다 빼앗기고 말았습니다.  힘들게 일궈 놓은 것 한 순간 다 날아가버린 것입니다. 그나마 생명을 건진 것은 하나님께서 대강 구원해주셨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전쟁이 터지고 나라가 풍전등화처럼 위기에 처하자 방백들이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예루살렘에 모였습니다. 그 때 선지자 스마야가 왕과 방백들에게 너희가 여호와의 말씀을 버렸기 때문에 하나님이 너희를 버려 시삭의 손에 붙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 말을 듣고 다행히도 왕과 방백들이 스스로 낮추고 하나님께 잘못을 인정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대강 구원해주셨다는 것입니다. 그 후부터 르호보암왕과 방백들은 애굽왕에게 조공을 바치며 속국처럼 살아야 했습니다. 하나님을 섬기는 것과 다른 나라의 지배를 받는 것과 어느 것이 좋은지 깨닫게 하려고 그렇게 하셨다고 합니다. 이것도 하나님께서 많이 봐주신 것이라고 나옵니다.

르호보암에 대한 전체적 평가는 “마음을 오로지하여 여호와를 구하지 아니함으로 악을 행하였다”는 것입니다. 오로지 하나님을 구하지 아니했다는 것은 왕권 초기에 르호보암이 하나님을 의지한 때도 있기는 하지만, 중간에 힘이 좀 생기자 하나님 말씀대로 순종하지 않고 자기 생각대로 하다가 애굽의 시삭에게 얻어 맞고 죽게 생기자, 잘못했다고 하나님을 찾고 그렇게 한 것을 두고 한 말입니다. 우리도 이렇게 되지 않게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진학이든, 취업이든, 자녀 아플 때든 우리가 하나님의 도움을 구합니다. 그러다가 어려운 일이 해결되고 재산도 좀 모아지고 그러면 이젠 내 힘으로 살 수 있을 것 같아서 세상 사는 즐거움에 한 눈을 팔고 전처럼 하나님을 찾지도 않고 설교말씀도 흘려듣고 그러면 예상치 못한 재난이 올 수도 있습니다.  물론 깨닫고 돌이키게 하려는 것입니다. 그렇더라도 고통은 고통이니 마음을 오로지하여 여호와를 구하기 바랍니다.